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는 50여 개의 패턴을 기반으로 전체 고객 중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고객을 정밀하게 선별할 수 있다. ⓒ SBI저축은행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는 50여 개의 패턴을 기반으로 전체 고객 중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고객을 정밀하게 선별할 수 있다. ⓒ SBI저축은행

[월드경제=유상석 기자] SBI저축은행이 악성 앱 피싱 방지 업체인 에버스핀과,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와 협업하여 명의도용 방지 신기술을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모바일 뱅킹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명의도용, 피싱 등 관련 범죄 수법이 다양화되어 금융소비자들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SBI저축은행은 관련 전문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피해 발생 전 선제적인 사고 예방 활동을 통해 금융소비자가 안전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명의도용 유형의 사기는 일반적으로 신분증 위조(혹은 탈취), 휴대폰 개설, 대출이나 이체 등의 방식으로 피해를 일으킨다.

SBI저축은행은 신분증 사본 판별시스템, 통신사 개통 정보 확인 등 신분증 진위확인 및 휴대폰 도용 여부를 판단해 왔다. 추가적으로 이번 신기술 도입을 통해 기존에 수집한 정보 이외에도 스마트폰 앱 설치, 이용 패턴 등을 바탕으로 비정상 징후를 탐지하고, 나이스평가정보의 신용정보를 결합하여 금융 상품 신청 단계에서 명의도용 여부까지 탐지할 수 있게 되었다.

SBI저축은행이 에버스핀, 나이스평가정보와 함께 명의도용 사기를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신기술을 도입하고 비대면 금융업무에 적용했다. ⓒ 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이 에버스핀, 나이스평가정보와 함께 명의도용 사기를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신기술을 도입하고 비대면 금융업무에 적용했다. ⓒ SBI저축은행

박현용 SBI저축은행 리테일심사실장은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는 피해 발생 전 사전 예방이 절실히 필요한 분야로,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정보력이 결합되어야만 이를 막을 수 있다. 이에 악성 앱 분야 점유율 1위로 신뢰도를 굳힌 에버스핀과 대표 신용평가사인 나이스평가정보의 합작 솔루션을 도입하여 명의도용 범죄 사전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SBI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금융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SBI저축은행은 자체적으로 금융사기 대응 조직(AFT, Anti Fraud Team)을 구성하고 금융사기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하반기에는 카드사 정보까지 확대하여 FDS(이상금융탐지시스템)를 고도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