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유상석 기자] 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 'KB탄소관리시스템'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KB탄소관리시스템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관리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고객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업종별 배출시설 목록 자동생성부터 배출량 산정까지 원스톱 업무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금융권 최초로 한국전력 오픈 API, 고지서 자동인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광학 문자인식 기술 'KB AI-OCR'을 적용해 에너지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시스템 오픈으로 고객은 기업의 내부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감축목표 대비 실적 및 배출량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기업 간 탄소정보 공개과정에서 계열사, 자회사·협력사 배출량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고객의 원활한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 기업의 저탄소경영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ESG컨설팅에 탄소중립 대응 컨설팅을 추가하고 임직원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6월까지 시스템 오픈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KB탄소관리시스템 이용 기업고객 50개사에 피자상품권을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세부내용은 KB국민은행 기업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탄소배출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KB탄소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실시간 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 편의를 더욱 높이는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지난 2022년 7월 KB ESG 컨설팅을 시행해 중소·중견기업의 ESG 경영 추진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업의 재무·세무 진단과 가업승계를 위한 KB Wise 컨설팅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KB굿잡취업박람회를 통해 14년간 5100여 기업이 참가해 취업준비생 3만5000여명과 기업을 연결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