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자료입니다. Bing 이미지 생성기를 이용해 제작했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자료입니다. Bing 이미지 생성기를 이용해 제작했습니다.

[월드경제=유상석 기자] 오는 5월 말까지 채무를 전액 상환한 경우, 연체 기록을 삭제해주는 신용회복 지원, 이른바 '신용사면'이 다음 달부터 시행된다. '신용사면'을 받은 사람은 신용평점이 상승해 신용카드 발급을 비롯한 정상적 금융활동이 가능해진다.

금융위원회는 다음달 12일(잠정)부터 약 259만명에 대한 신용회복 지원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라며 6일 이같이 밝혔다.

이번 신용회복 지원조치는 2021년 9월 1일부터 올해 1월 31일 사이 2000만원 이하의 소액연체가 발생한 사람 가운데 오는 5월 말까지 연체금액을 전액 상환한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금융위는 해당 기간 중 소액연체가 발생한 자는 약 298만명(NICE 개인대출자 기준)이며 이 기간 중 연체금액을 전액상환한 자는 약 259만명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약 259만명에 해당하는 경우, 별도 신청 없이 다음 달 12일 신용회복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까지 연체채무를 전액상환하지 않은 약 39만명은 오는 5월 31일까지 연체금액을 전액상환하면 '신용사면'이 가능하다.

서민·소상공인 등은 다음 달 12일부터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인이 지원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지원대상에 해당하면 연체이력정보가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아 신용평점이 자동으로 상승한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발급, 신규대출 등이 가능해지며, 더 좋은 대출조건으로 대출 변경도 할 수 있게 된다.[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