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들이 보안USB를 도입할 것을 권고하는 국정원 지침이 1년 늦춰졌다.

이에 따른 공공기관들의 내부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보안USB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의 사업차질도 예상된다.

국가정보원은 모든 공공기관이 보안USB를 올 5월부터 이용할 것을 권고하는 지침을 지난해 발표했다.

그러나 국정원은 최근 보안USB 이용을 1년 유예한다는 지침을 새로 발표했다. 이에 따라 그간 보안USB 도입을 서둘렀던 기관들이 도입을 늦추고 있다는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도입 시기를 미룬 배경과 관련 “보안USB는 일반 USB와 달리 서버인증, 반출 승인 등 이용이 다소 복잡한 측면이 있다”며 “1년 유예기간을 둬 공공기관 이용자들의 적응력을 높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보안USB 이용이 다소 불편한 것은 사실이지만, 도입시기를 늦춘 것은 예산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정부가 공공기관의 예산을 줄일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정부 산하 기관들이 눈치를 보며 예산절감 차원에서 보안USB 도입을 늦춰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도입을 유예한다는 발표는 보안USB 사업을 진행하는 업계의 실질적인 사업차질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안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국정원의 유예조치에 따라 그간 보안USB 도입을 서둘러 추진했던 상당수 공기관들이 도입 시기를 하반기 혹은 내년으로 늦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안USB 사업에 기대를 걸었던 업체들 상당수가 사업물량이 없어 비즈니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끝으로 “내부자에 의한 정보유출 대부분이 휴대용 저장장치를 통해 발생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이에 따라 도입 시한이 늦춰졌더라도 공공기관은 보안USB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www.dailygrid.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