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김초롱 기자]금융위원회가 올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정상사업장에 대한 지원 강화외 부실사업장에 대한 재구조화를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태영건설 사태로 시장에서 부동산 PF 위기론이 더 번지는 것을 바로 잡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금융위는 17일 '2024년 금융위원회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부동산PF 시장의 질서 있는 정상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금융위는 PF 대주단 협약을 통한 만기 연장, 이자유예 등 금융 지원이 이뤄지는 경우 정상 사업장 중심으로 지원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직접 대출보증 외 리츠, 펀드 등 주택금융공사 사업자보증 방식도 다변화할 계획이다.

PF 정상화펀드의 PF사업장 채권 취득 허용 방식도 기존 대주단과 가격 협의를 통한 매입뿐만 아니라 공·경매를 통한 직접 취득도 확대한다.

또 금융기관의 부동산PF 익스포져(위험노출정도) 관리 강화와 함께 손실 흡수 능력도 확충한다. 금융위는 제2금융권의 부동산 관련 대출에 대한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을 추진한다.

저축은행과 여신전문회사는 토지담보대출 충당금을 부동산PF 대출 수준으로 증액하도록 유도하고, 농·수·신협, 산림조합 등은 부동산·건설업 대출 충당금 적립 기준을 상향 조정할 예정이다.

특히 금융위는 증권사·부동산신탁사에 대해서는 부동산 투자시 사업장별 단계와 담보인정비율(LTV)에 따라 NCR 위험값을 차등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부동산신탁사는 자기자본 대비 토지신탁 한도를 도입 내부통제기준을 표준화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 부동산 경기회복 지연 등에 따른 시장불안 가능성에 대비해 금융시장에 대한 강도 높은 모니터링을 계속 가동한다"이라며 "시장 불안 발생시 현재 85조원+α 규모로 운영중인 시장안정 조치를 즉시 및 대폭 확대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