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헬스케어, 인공지능이 주목할 테마

[월드경제=이현수 기자] NH아문디자산운용의 2대주주이자 유럽 1위 자산운용사인 아문디는 지난 23일 내년 글로벌 성장이 점진적으로 둔화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더라도 연말까지 중앙은행 목표치를 웃도는 파편화된 성장을 거둘 것이란 예상이다.

중동 위기가 억제된다고 가정할 시 글로벌 경제 약화 전망은 주로 선진시장의 둔화가 주된 요인이다.

아문디는 오는 2024년 글로벌 GDP 성장률 2.5%, 선진시장 평균 0.7%, 이머징시장 평균 3.6%로 전망한다. 2025년 성장률은 글로벌, 선진, 이머징시장 실질GDP 기준 각각 2.7%, 1.5%, 3.6%로 예상하고 있다.

뱅상 모르티에 아문디그룹 CIO는 "2024년 투자는 우량 국채 및 회사채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며 "경제성장 전망이 좋은 아시아 성장의 수혜를 받는 아시아주식을 통해 수익을 추구하고, 에너지 전환이나 공급망 재편과 같은 장기 유망테마 주식에서 기회를 찾게 될 것이다. 투자자들은 하반기나 돼서야 유럽주식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성장, 인플레이션 그리고 통화정책의 변곡점에서 연중 내내 투자자들이 위험자산을 추가할 기회들이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유망 투자로는 연초 기준 국채, 우량 크레딧, 선진국통화표시 이머징국채권을 제안했다. 

주식의 경우 내년 초는 방어적 관점에서 배당지속성, 우량주식, 저변동성 주식에 집중하는 한편, 미국과 일본가치주를 선호한다는 설명이다.

아문디는 "미 연준이 금리인하를 시작하면 경기민감시장과 섹터로 전환해 유럽주식, 이머징주식, 소형주에 관심을 가질만하다"며 "주목할 테마로는 에너지전환, 헬스케어, 인공지능(AI)이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