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이현수 기자] 디플레이션 우려와 부동산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를 2개월 만에 인하했다.

인민은행은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1년 만기 LPR을 연 3.45%로 0.1%포인트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5년 만기 LPR은 연 4.2%로 종전 금리를 유지했다.

인민은행이 1년 만기 LPR을 인하한 것은 지난 6월 이후 2개월 만이다. 앞서 인민은행은 지난해 8월 이후 동결했던 1년 만기와 5년 만기 LPR을 지난 6월 각각 0.1%포인트씩 인하했고, 지난달에는 동결한 바 있다.

LPR은 명목상으로는 시중은행 우량 고객 대상 대출금리의 평균치이지만, 인민은행이 각종 정책 수단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어서 사실상의 기준금리로 여겨진다. 

1년 만기 LPR은 기업과 가계대출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중기 대출금리이며 5년 만기 LPR은 주택담보대출 기준으로 주로 사용된다.

다만 5년 만기 LPR 금리를 유지한 것은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접근은 신중하게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란 해석도 있다.

인민은행이 2개월 만에 1년 만기 대출우대금리(LPR)를 전격 인하한 것은 중국 경제의 디플레이션(물가 하락) 우려와 부동산·금융업계 등의 기업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유동성 공급을 통해 경기 부양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위한 것이다.

최근 중국에서 또 다시 부동산 뇌관이 터질 위험에 대한 공포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차이나 에버그란데(헝다그룹)의 채무 불이행 이후 2년 만에 컨트리가든(비구이위안)이 새로운 파산 위기를 더하고 있다.

컨트리가든의 채권을 매수한 금융기관과 신탁금융뿐 아니라 연계된 자산관리상품을 구입한 일반인까지 피해를 볼 위험이 있다.

게다가 중국에서 이미 주택 판매가 저조한 상황에서 부채 위기는 부동산 시장은 물론 더 광범위한 경제 전반의 회복 전망에 불확실성을 더할 수 있다.

뉴욕타임스는 중국 경제가 부동산 위기의 여파로 불안에 휩싸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