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age by Maccabee on Pixabay
ⓒ Image by Maccabee on Pixabay

[월드경제=김호석 기자] '제로금리' 정책을 고수해왔던 일본이 경로 수정에 나섰다. 전 세계적인 긴축 기조에도 경기부양을 하겠다며, 금리상승을 억제해 온 일본은행이 통화정책을 소폭 수정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바꾼 것이다. 일본의 물가상승률이 3%를 넘어서는 상황과, '엔저(低) 현상' 해소 필요성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현지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지난 28일 진행한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장기금리 지표인 10년물 국채금리의 변동 폭 상한을 0.5% 수준으로 유지하되, 시장상황에 맞춰 최대 1%까지 용인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장기금리 상한을 기존 0.25%에서 0.5%로 확대한 데 이어 7개월 만에 금융완화 정책을 수정한 것. 단기금리는 -0.1%수준에서 동결했다.

일본은행의 이같은 '유연한 금리 운용' 결정은 시장상황에 맞춰 장기금리가 0.5% 이상으로 일정 수준 높아지는 것을 용인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일본은행은 장기금리 상승을 막기 위해 기존 0.5% 수준의 금리로 진행되던 10년물 국채매입과 관련해 "1%의 수익률로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물가가 예상보다 높아질 위험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일본 금융시장은 사실상 장기 기준금리를 연 0.5%에서 1%로 인상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단, 일본 금융시장의 장기금리가 아직 1%와는 거리가 먼 상황에서, 갑자기 이 수준까지 올라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일본이 갑자기 금융완화 정책을 수정한 이번 결정이 글로벌 금융시장의 돌발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일본은행 발표를 전후해 엔화가치가 급등하고, 미국 국채금리가 치솟는 등 글로벌 금융시장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