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김헌균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현지시간 2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정책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것과 관련해 한국은행은 향후 미국 통화정책 방향의 불확실성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27일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FOMC 회의 결과가 국제 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FOMC 회의에서 시장 예상대로 정책금리가 0.25%포인트 인상돼 5.25∼5.50% 수준이 됐으며 이후 금리 인상 사이클 종료 기대 등으로 미국 국채금리는 소폭 하락하고 달러화는 약세를 나타냈다.

이날 원·달러 환율도 전 거래일보다 3.4원 내린 1271.1원으로 출발했다.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필요시 추가적으로 긴축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인플레이션을 2%로 회복하는 과정은 아직 갈 길이 멀고 인플레이션 하락세가 지속될 것인지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총재는 회의에서 "연준은 제롬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발언 등을 통해 물가 안정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다"면서 "긴축 기조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임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이 부총재는 "다만 연준의 금리 결정이 데이터 의존적임을 재차 확인한 만큼 앞으로도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며 "향후 미국 등 주요국 물가 및 경기 상황, 이에 따른 정책기대 변화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관련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