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김헌균 기자] 침체 상태에 놓인 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국 정부가 경기 부양책에 나서려는 신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및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24일 중국 공산당은 최근 부진한 경제 상황에 대해 내수 부족, 기업의 경영난, 주요 부문 내 리스크와 숨은 위험, 심각하고 복잡한 외부 환경 등을 원인으로 진단하고, 향후 수요 진작과 부동산 안정, 민간기업 발전, 외국인 투자 확대 등을 주요 과제로 논의했다. 

중앙정치국은 먼저 "부동산 시장의 수급 관계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변화에 적응해 부동산 정책을 적시에 조정하고 최적화해야 한다"고 밝히며 "구체적인 정책으로는 정부가 주택 건설과 공급을 뒷받침하고 성중촌(도시 속 저개발지역) 개조와 사회기반시설 건설, 유휴 부동산 개조 등에 주력하는 동시에 주택 대출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선 '집은 거주하는 곳이지 투기의 대상이 아니다'라는 시 주석의 슬로건이 빠져 주목을 끌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해당 문구가 빠진 것은 2019년 이후 처음이며 "시 주석의 집 투기 단속 슬로건이 빠진 것은 당국이 부동산 시장을 지원하는 쪽으로 선회했음을 말한다"고 분석했다.

중앙정치국은 또한 "내수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와 전자제품, 가구 등의 재화와 체육·레저, 문화·관광 분야의 소비를 촉진하고 외국인 등 민간기업의 투자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하며 "거시경제 정책 강화, 내수 확대로 신뢰를 향상하고 리스크 방지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