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초고층 건축물 계획 / 서울시
여의도 초고층 건축물 계획 / 서울시

[월드경제=이현수 기자] 서울 여의도가 뉴욕 맨해튼에 버금가는 국제 디지털 금융도시로 발돋움할 밑그림이 완성됐다.
용적률을 최대 1200% 적용, 파크원(69층 333m)을 뛰어넘는 350m 이상 초고층 건축물도 건축이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여의도 금융 중심 지구단위계획(안)'을 수립해 오는 25일부터 열람공고에 들어간다고 24일 밝혔다.

현재 여의도 지역은 금융감독원, 대형증권사 28곳, 금융투자회사가 밀집해 있고 2009년 종합금융중심지, 2010년 금융 특정 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되면서 금융중심지로서 발전해 오고 있다.

하지만 전통 금융업 중심의 산업 생태계, 도시 기능의 다양성 부족으로 인한 주말‧야간공동화 심화, 잦은 차량 출입구, 외부공간 주차장화 등 차량 위주의 도시공간, 열린 쉼터 및 시민 공간 부족 등으로 금융 투자 여건 조성을 위한 개선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시는 '국제금융 중심지구' 내 금융 특정 개발진흥지구 지역을 대상으로 일반상업지역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할 수 있도록 용도지역 조정 가능지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명동, 상암동에 이어 서울에서 3번째 중심 상업지역으로 용적률 1000%까지 부여한다.

친환경, 창의·혁신 디자인을 적용할 경우 추가로 1200% 이상 완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