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관 맞손, '제조안전 얼라이언스' 공식 출범

【월드경제신문 김창한 기자】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3일 제조업의 안전역량 강화와 안전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조안전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철강·석유화학·조선·뿌리·산업단지 등 제조안전을 위해 힘을 합친 협·단체와 기업 총 50여 개 기관의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그간 ESG경영 확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제조업의 안전관리가 기업경쟁력의 핵심가치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작년 산업재해 사망자가 근로자 10만 명당 4.3명으로 OECD 38개국 중 34위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얼라이언스는 업종별 협·단체, 연구소, 안전기술개발 공급·수요기업과 정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제조 현장의 안전수준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향후 얼라이언스는 업종별 안전기술개발 노력과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안전분야 인력양성, 컨설팅 등 안전사고의 획기적 감축을 위한 지원방안, 제도개선 과제도 지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주영준 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제조현장의 안전은 기업 단독 플레이가 아닌 근로자, 협·단체, 정부 모두가 하나되어 팀 플레이를 펼쳐야만 가능하다”라고 강조했다. “근로자는 위험요인 발굴 및 안전규정 준수에 노력하고, 기업과 협·단체는 안전투자 확대와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달라”면서, “정부도 첨단안전 관리시스템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업종별 안전역량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제조안전 선언문에 대한 공동 서명식도 진행하였다.

우선, 철강협회는 정부지원을 통해 순찰로봇 등을 중소·중견기업에도 보급·확산해 줄 것을 요청했고, 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약 5000명 가량의 외국인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필요성을 언급했다.

석유화학협회는 안전관리자 교육 및 자격취득 지원, 생산기술연구원(뿌리센터)은 주물·도금 등 위험공정을 자동화·원격제어화하는 지능형 안전시스템 확산을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단지공단이 내년에 VR·AR기술을 활용한 3D 안전체험관을 설치하여 현장감 있는 맞춤형 사고예방 교육을 하겠다는 아이디어도 눈길을 끌었다.

산업부는 올해 신규 추진 중인 제조안전기술개발사업의 주요 내용도 소개했고, 동 사업을 통해 확보할 안전 솔루션을 내년 하반기 실제 제조 현장에 적용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