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KB마이데이터 서비스’ 본 오픈
KB국민은행, ‘KB마이데이터 서비스’ 본 오픈
  • 류관형 기자
  • 승인 2022.01.0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이해하는, KB마이데이터”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나의 모든 일상을 함께 하는 생활금융플랫폼, KB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본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KB마이데이터란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나의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KB마이데이터 본 오픈을 통해 ㅁ내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 △소비패턴 분석 진단을 통한 더 나은 소비생활을 제안하는 ‘지출관리 서비스’ △더 나아지는 나만의 금융 습관 메이커, Better Me ‘목표챌린지’ △다양한 실물자산부터 신용관리까지 더 쉽게 관리하는 ‘금융플러스’ △집단지성 활용 자산관리 서비스 ‘머니크루’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자산관리 시뮬레이션 ‘이프유’ 등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KB마이데이터 시범 시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반영하고 순차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 중 ‘목표챌린지’는 나의 자산과 지출내역을 분석 및 진단해 개인화된 목표를 제안하고 내가 목표한 금액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합리적 제안을 하는 고객 참여형 콘텐츠다. 배달음식 줄이기, 한달 예산으로 살기, 택시 탈 때마다 자동저축하기 등 흥미로운 챌린지도 제공한다. 특히, ‘목표챌린지’와 연계한 전용상품 ‘My 저금통’을 통해 더욱 쉽고 재미있는 저축을 연계한다.

또한 마이데이터 기반 라이프 플래닝 서비스 ‘이프유’도 기존의 ‘신혼부부 내집마련 시뮬레이션’에서 확장해 ‘생애 첫 독립 시뮬레이션’ 및 ‘우리가족 새집마련 시뮬레이션’을 추가 적용했다. 각 상황에 적합한 금융상품을 추천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금융정보를 내 생활 속으로 쉽고 간편하게 제공한다. 향후 MZ세대의 관심사를 확장해 다양한 금융생활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KB마이데이터 서비스 본 오픈을 기념해 다음달 6일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인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최초 동의 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지급하고 매주 추첨을 통해 서프라이즈 경품을 제공한다. 3개 업권 이상 동의 시 iPad Pro 당첨 기회도 주어진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동의 이후 △과거의 나를 찾는 ‘숨은 내돈 찾기’ △현재의 나를 찾는 ‘나의 소비 유형’ △미래의 나를 찾는 ‘50억이 생긴다면?’으로 구성된 콘텐츠를 체험하면 샤넬 카드홀더와 투자 시드머니 등을 추첨 지급한다. 또한, KB국민은행과 KB국민카드가 함께하는 보너스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KB스타뱅킹의 각 이벤트 페이지 내 링크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마이데이터 서비스는 통합인증 수단으로 KB모바일인증서를 활용해 쉽고 편리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KB금융그룹이 보유한 역량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더욱 풍성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발전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