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17개 후보 과제 공개
산업부,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17개 후보 과제 공개
  • 김창한 기자
  • 승인 2019.06.1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경제신문=김창한 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이하 산업부)는 18일 산업의 난제 해결에 도전하는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인 ‘알키미스트 프로젝트(Alchemist Project)’의 17개 후보 과제를 공개하고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날 제안된 후보 과제에서 △5분 내 충전하고 1회 충전시 600km 이상을 주행하는 전기차 △100m를 7초에 주파하는 로봇슈트 △실리콘 한계효율(31%)을 극복하는 초고효율 태양전지 △카르노 효율 한계에 근접한 히트펌프 등이 눈길을 끌었다.

산업부는 공청회 의견 등을 토대로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취지에 맞는 혁신성과 도전성이 뛰어난 과제 중심으로 최종 과제(5개 내외)를 6월중 선정하고, 이 후 과제공고를 거쳐 수행기관을 오는 8월 선정할 계획이며, 최종 과제로 선정된 과제에 총 7년 간 300억 원 내외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2년 간 진행되는 1단계 선행연구는 과제당 3배수 내외 연구기관에 소규모로 지원해 토너먼트형(경쟁형) 방식으로 진행하며, 5년 간 진행되는 2단계 본연구는 단계평가를 통해 과제당 연간 50억 원 수준의 대규모로 단일 연구기관에 지원한다.

공개된 후보 과제는 산업의 난제에 대한 대국민 수요조사에서 접수된 총 350여 건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분야별 산학연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그랜드챌린지 발굴위원회’가 약 3개월간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도출한 결과물이다.

이 날 공청회에 참석한 박건수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알키미스트 프로젝트는 그 간 안정적 과제 위주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서 벗어나 ‘과감한 혁신과 도전적 연구개발을 시도하는 플래그십(Flagship)’ 사업” 이라며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내년에도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추가적으로 알키미스트 과제를 계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