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연구센터와 공동 개최

【월드경제신문=류관형 기자】KEB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 10일 오후 여의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다산회의실에서 (사)한국금융연구센터와 공동으로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와 은행산업에의 함의”라는 주제로 제7회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라운드테이블에는 50여 명의 전문가 및 금융기관 관계자가 참석, 빅데이터 시대 도래의 의미와 은행산업에 미칠 다양한 영향에 대해 열띤 논의를 펼쳤다.

이날 강경훈 동국대 교수는 '빅데이터와 은행산업 경쟁구도의 변화' 라는 발표를 통해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가 은행산업의 경쟁구도에 미칠 각종 효과를 분석했다.

강 교수는 "빅데이터 시대에도 소규모 지역은행, 협동조합형 금융회사가 유지되거나 오히려 늘어날 수도 있고, 금융산업 시장구조와 정보의 생산, 유통 문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향후 정보정책이 금융산업 경쟁 구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금융회사의 정보 이용 문제는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도 직결되므로 관련 제도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빅데이터와 관련된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핀테크 및 금융시장의 경쟁구도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정부는 넓은 시야에서 중장기적인 청사진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임용성 한국IBM 상무는 '빅데이터 활용 현황 및 은행 산업에서의 시사점' 이라는 발표에서 “금융 시장은 양적 성장의 완화, 글로벌 규제의 강화, 고객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요구 및 새로운 경쟁자의 출현으로 많은 변화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임 상무는 “이러한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가장 근본이 되는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며 “데이터를 통해서 고객 인사이트에 대한 개선,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그리고 리스크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한데, 데이터의 활용 측면에서 보면 대략 10% 정도의 데이터가 관리 및 활용되고 있으며 90% 가까운 데이터는 활용되지 못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임 상무는 “빅데이터를 은행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플랫폼 인프라’ 및 ‘거버넌스 체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선’이 필요하며, 명확한 오너쉽을 통해서 장기적인 관심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빅데이터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서 작게 시작해서 빠르게 실행함으로써 비즈니스 효과에 대한 신속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시완 하나금융지주 그룹정보총괄(CIO) 전무는 종합토론 시간을 통해 “카카오 뱅크 등 인터넷은행, 구글, 아마존 등의 온라인 기업 뿐 아니라 월마트, 스타벅스 등의 오프라인 기업들도 금융산업에 진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지주회사법 및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등으로 인해 빅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규제완화 및 경쟁력 제고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금융산업은 물론, 고객에게도 혜택을 주는 '포용적 금융'과 '건강한 금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고학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활용과 관련된 법적 쟁점' 이라는 논문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기술이 실제로 소비자를 상대로 한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새로운 법적 쟁점에 대한 논의가 선결돼야 함을 강조했다.

고 교수는 “빅데이터 분석은 많은 경우에 통계적 추론의 과정을 포함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차별’을 둘러싼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신용도 파악은 금융산업의 본질적인 중요한 기능이기도 한데 신용도 파악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어떤 정보를 수집하여 어떻게 분석모형을 만들지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던 과거에도 관련된 논란이 벌어지는 경우가 있었지만, 빅데이터 분석의 적극적 활용을 위해서는 본격적인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수불가결하다”고 강조했다.

고 교수는 “더욱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더욱 고도의 분석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는 이를 둘러싼 차별 가능성에 대한 논란이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금융산업에 도입될 수 있는 알고리즘의 작동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고객 신뢰도 제고를 위해 일정 수준의 투명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서는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rtificial Intelligence)’ 등 법률 및 기술 영역에서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논의를 적극적으로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