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 홍수정 기자】롯데건설이 3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포착한 검찰이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 롯데쇼핑 사장인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을 25일 소환 조사한다고 밝혔다.

황 사장은 롯데 계열사를 총괄하며, 그룹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해 온 인물로 롯데그룹 기획조정실 국제부장, 정책본부 국제실장에 이어 정책본부 운영실장까지 역임하며 그룹 경영에 깊숙이 관여해 왔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황 사장을 상대로 신 회장 일가의 비자금 조성 여부를 비롯해 배임, 탈세,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 부당 지원 등 경영비리 의혹 전반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달 초 롯데건설에서 외주 구매 업무를 담당하는 부장급 직원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USB에서 롯데건설이 비자금을 조성해온 정황이 담긴 파일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건설은 2002년부터 10년 동안 19개 하도급업체에 공사비를 부풀려 지급한 뒤 일부를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매년 30억 원씩 총 300억 원 가량의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렇게 조성된 비자금이 롯데그룹 정책본부 등으로 들어간 것으로 의심하고 자금 경로를 추적 중이다. 검찰이 롯데그룹 수사 착수 두 달 만에 총수 일가를 정조준할 수 있는 단서를 찾아낸 것이다.

검찰은 황 사장을 조사한 뒤 정책본부 핵심 간부들인 이인원 롯데정책본부장(롯데쇼핑 부회장), 소진세 롯데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 등 다른 측근 인사들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