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으회 기자회견문 "1위 조선산업 중국과 일본에 넘겨주자는 것" 비판

【월드경제신문 홍수정 기자】조선업계 구조조정 여파로 노사(勞使)를 넘어 노정(勞政)까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21일 경남 거제시청에서 회사의 구조조정과 자구안 철폐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에 대해 사측의 일방적인 자구안 발표와 삼성중공업 전체 구성원들에게 일방적인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를 고발하고, 거제지역의 현 상황을 알리고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사측의 자구안은 회사를 살리자는 자구안이 아니라 조선소를 죽이고, 지역경제를 무너뜨리는, 이 나라 1위 조선산업을 중국과 일본에 넘겨주자는 것" 이라고 비판하고 "정부, 금융위, 채권단 압박, 삼성그룹에까지 책임을 묻는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삼성중공업 박대영 사장은 최근 사내 방송을 통해 현재 1만4천 명 수준의 정규인력을 2018년까지 약 1만 명 내외로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측은 올해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55억 달러 수주라는 예상치를 바탕으로 전체인력을 최대 40%까지 줄일 계획이다.

아울러 CEO는 전액, 임원은 30%, 부장 이하 사원은 20~10%의 임금 삭감과 복리후생제도 폐지를 통해 9천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협의회는 희망퇴직을 빙자한 구조조정안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 사측의 수주금액 예상치는 스스로 수주능력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임금삭감과 복리후생폐지에 대해 근로조건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항목으로 노사가 협상을 통해 결정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3조원의 운영자금을 채권단으로부터 빌려야 한다는 사측의 주장에도 협의회는 의문을 제기했다. 최근 10년간 당기순이익을 보면 지난해 1조2121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나 2006년~2014년 당기순이익 합계는 5조2213억 원으로 지난해 손실을 제하고 남는 4조92억 원을 운영자금으로 사용하면 된다는 것이 협의회의 주장이다.

협의회는 향후 진행될 투쟁에 대해 노동자의 기득권 투쟁이 아니라 삼성중공업, 나아가 조선업을 살려야 한다는 절박한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와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오는 24일 거제에 방문하는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고 강경한 입장을 예고했다.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개별 기업들의 자구 노력이 필요한데 파업으로 인한 구조조정 지연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이 이뤄질 경우 정부는 고용유지를 위한 휴업수당 등 기업과 근로자에 직접적인 지원을 하게 되며 연간 4700여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