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해 생산된 불량 수류탄 사용 전면 중단"

【월드경제신문 김홍중 기자】지난 11일 50사단 훈련소에서 발생한 수류탄 폭발 사고와 관련해 지난해 육군 탄약사 기능시험에서 치명적 결함인 3초 미만 지연 폭발 30발 중 6발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방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이 육군과 국방기술품질원으로부터 받은 ‘K413(KG14) 세열 수류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0사단 훈련소에서 폭발한 것과 동일한 수류탄이 지난해 육군 탄약사 기능시험에서 치명적 결함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육군 탄약사령부는 지난해 4월17일 탄약 정기시험 중에 30발 중 6발의 수류탄이 국방규격상 치명결함으로 분류되는 지연시간 3초 미만에 폭발한 것을 발견했고, 7개월 후인 11월 13일 국방기술품질원이 조기폭발의 원인은 업체의 제조결함으로 수분흡습방지 방수액이 지연제에 침투됐다고 결론졌다.

문제는 당시 군은 결함이 발생한 수류탄과 같은 해인 2011년에 생산된 로트의 제품 6만발에 대해서만 하자조치를 했다는 것이다. 결함이 발생한 수류탄은 2010년부터 올해까지 약 100만 발이 군에 납품 됐으며, 현재 25만 발의 재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광진 의원은 “아직 정확한 사고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이미 해당 수류탄의 치명적 결함이 지난해 밝혀진 만큼 동일 수류탄에 대한 사용을 전면 중단하고, 재고량 전수에 대한 점검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