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이현수 기자] 한국이 세계 3대 채권지수인 세계국채지수(WGBI)에 또다시 편입되지 못 했다.

WGBI를 관리하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은 27일 FTSE 채권시장 국가분류를 발표하면서 한국의 국채 지수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FTSE 채권시장 국가분류'는 매년 3월과 9월 정기적으로 발표되며, 우리나라는 2022년 9월 시장접근성 상향과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에 처음으로 등재됐다. 이후 지난해 3월과 9월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했으며 올 3월에도 같은 지위를 유지하며 편입이 불발됐다.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인 WGBI에는 미국·영국·캐나다·일본 등 주요 24개국 국채가 편입돼 있다. 이 지수를 따라 투자하는 자금 규모는 약 2조5000억달러 규모다. 

최근 자본시장연구원의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에 따른 영향 및 시사점'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채시장과 신용등급은 정량적 측면에서의 WGBI 편입조건은 이미 모두 충족하고 있지만 비거주자 조세체계, 외환시장 개방성, 글로벌 예탁기관 이용 편의성 등에 대한 저평가로 시장 접근성 레벨이 1에 그쳐왔다.

보고서에서는 WGBI 편입이 되면 외국인 국채투자 매수기반 확대를 통한 금리상승 압력 완화 및 원/달러 환율의 하향 안정화를 유도할 것으로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하반기 제도 개선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9월 편입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우리나라 국채가 WGBI에 편입되면 지수를 추종하는 외국계 자금이 국채시장에 유입되고 국채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채권 발행 금리가 낮아지고 외화 자금이 추가로 들어오는 등의 효과도 예상된다. 연간 5000억~1조1000억원 규모의 이자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는 WGBI 편입으로 90조원 규모의 자금이 국내 채권 시장에 유입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연내 WGBI 편입을 목표로 정부는 외국인 투자 제도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투자자들의 호응이 편입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보고 소통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