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이현수 기자] 중국 경제 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지난해 연간 경제성장률은 당국의 목표치에 부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가통계국은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치인 5.3%보다 소폭 낮았다.

연간 GDP는 마찬가지로 5.2% 늘었다. 연간 기준으로는 전망치에 부합했다. 또 지난해 연초 중국 정부가 제시했던 목표치인 ‘5% 안팎’도 달성했다.

지난해 12월 소매판매는 7.4% 증가해 전망치(8%)를 밑돌았다. 대신 같은 기간 산업생산이 6.8% 증가해 전망치(6.6%)를 웃돌았다.

20%를 돌파한 후 작년 8월부터 당국이 공개하지 않았던 청년실업률(16~24세)은 지난달 14.9%로 낮아졌다.

국가통계국은 성명에서 "지난해 중국 경제는 복잡하고 엄중한 국제 환경과 국내 개혁ㆍ발전ㆍ안정이라는 험난한 임무에 직면했다"며 "시진핑 국가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강력한 영도 하에 각 부서는 전면적으로 개혁개방을 심화하고 거시적 통제를 강화하고 내수확대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해 내수 침체와 수출 부진을 겪으면서 연간 성장률 목표치인 5.0% 이상 달성이 가능할지 의문이 제기됐다. 중국 수출액은 지난해 7월까지만 해도 전년동월대비 14.5% 감소해 경기 침체 우려가 컸다.

하지만 지난해 11월(0.5%) 플러스로 전환한 데 이어 12월(2.3%)에는 증가폭을 키우면서 막판 경제 성장률 회복세에 보탬이 됐다.

중국 내부 경제지표도 시간이 갈수록 나아지는 추세다. 

산업생산의 경우 지난해 2월만 해도 전년동월대비 2.4% 증가에 그쳤다. 내수와 수출이 회복하지 않으면서 국내 산업 활동 역시 저조한 탓이다. 이후 지난해 7월(3.7%)을 저점으로 꾸준히 전달보다 증가폭을 키웠다. 지난해 12월 산업생산은 전월(6.6%)보다도 높은 수준으로 지난해 최고치이기도 하다.

지난해 12월 소매판매는 전년동월대비 7.4% 증가했다. 소매판매는 지난 2022년 12월(-1.8%)에는 마이너스였다가 지난해 들어 봉쇄조치가 풀리면서 증가로 전환했다. 

이후 달마다 소비가 점차 살아나는 추세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의 경제 성장률 목표는 발표 당시 보수적으로 간주됐지만 지속적인 디플레이션 압력과 장기화된 부동산 침체가 큰 도전이 됐다"며 "이제 관심은 중국이 올해에도 성장률 기세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에 집중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