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4% 성장, 지정학적 위기와 규제가 발목

[월드경제=이현수 기자] 세계은행(WB)이 지정학적 긴장의 계속, 무역규제 강화, 긴축적 통화정책 영향 등으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3년 연속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WB은 9일(현지시간) 세계경제전망 발표에서 올해 세계 경제가 전년대비 2.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23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2.6%)보다 0.2%포인트(p) 낮은 것이다. 작년 6월 제시된 올해 성장률 전망치(2.4%)와는 같다.

내년 성장률은 경기 회복세로 2.7%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WB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이어 최근 중동의 분쟁으로 지정학적 위험이 커졌다"며 "전쟁이 확대되면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세계 경제활동과 인플레이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높은 수준의 금리, 지속되는 인플레이션, 중국의 예상보다 약한 성장, 교역 단절 심화, 기후변화 관련 재난 등을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지역별로는 미국과 유럽연합(EU), 일본 등 선진국은 올해 1.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작년 추정치보다 0.3%p 낮다.

강한 회복력을 보였던 미국 경제는 그간 소비에 따른 초과 저축 축소, 높은 금리, 고용 둔화 등으로 작년 전망치(2.5%)보다 둔화한 1.6%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은 팬데믹 이후 경제회복 효과가 사라지면서 성장률이 작년 추정치의 절반인 0.9%로 낮아질 것으로 봤다.

중국 성장률은 확실성 증대와 심리 악화로 인한 소비 감소, 자산 부문 취약성 지속 등으로 작년 5.2%에서 올해 4.5%로 내려갈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은행은 "올해 선진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2010∼2019년 평균보다 크게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신용등급이 높은 신흥경제와 개발도상국에서는 합계 경제성장률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근접한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 한국에 대한 전망은 포함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