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4% 성장률 예상... 해외 주요 기구 예상과 비슷

[월드경제=김헌균 기자]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이 작년보다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내수 소비는 개선되겠지만 부동산과 수출입 부문 약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다. 

한국은행 북경사무소는 4일 '2024년 중국 경제 전망 및 이슈' 보고서에서 "부동산 경기 부진 지속, 코로나19 기저효과 소멸 등으로 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중국 경제가 4% 중반 수준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2021년 8%에서 2022년 3%까지 하락한 바 있으나,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나지 않은 2022년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5%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 작년과 달리 코로나19에서 벗어난 작년을 기준으로 삼는 올해 성장률은 다른 경제 여건에 눈에 띄는 개선이 없는 한 작년보다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한은은 "중국 경제는 부동산 시장이 경기순환적·구조적 요인이 맞물려 당분간 부진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경제주체들의 신뢰 부족, 고령화 가속화 등 여러 단기·중기적 도전 과제에도 직면해있다"고 짚었다.

중국은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5%대 성장률을 목표로 삼을 것으로 예측되는데 한은이 제시한 4%대 성장률은 이보다 낮은 수준이다.

해외 주요 경제기구와 투자은행의 올해 중국 성장률 전망치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4.7%, 국제통화기금(IMF) 4.6%, 세계은행(WB) 4.4%, 주요 투자은행(IB) 8곳 평균 4.6% 등으로 5% 달성이 힘들 것으로 봤다. 

역시 부동산 투자와 수출입 부문에서 올해에도 작년의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한은은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주택 수요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고, 최근 집값 하락으로 주택 구입 동기가 저하돼 부동산 개발 투자는 전년(2023년)도의 부진이 이어질 전망"이라며 "신규 착공 실적이 급감한 가운데 주택 재고량이 여전히 많은 상황도 부동산 투자의 빠른 회복을 저해하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베이징·상하이 등 주요 1선도시(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과 같이 인구 1천만명 이상이거나 경제가 발달한 도시) 정부들이 잇따라 주택 구입 규제 완화를 발표했고, 도시 내 낙후지역 개발과 도심 재개발 등 대규모 사업도 추진될 예정이라며 "향후 부동산 투자 부진은 점차 완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수출도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일대일로(一帶一路. 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관련 국가에는 전기차·배터리 등 주력 품목들을 바탕으로 증가세를 보이겠지만 미중 갈등과 지정학적 리스크, 미국 등 주요 수출 대상 국가들의 성장세 둔화는 큰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봤다. 

또한 정보기술(IT) 경기 회복으로 관련 중간재의 수입은 늘 수 있으나, 올해 중국의 전반적인 수입은 부진을 벗어나기 힘들 것이라고 한은은 예상했다.

소비의 경우 음식·숙박·관광 등 서비스 부문이 회복하고 전기차 세금 감면, 보조금 지급이나 소비 쿠폰 등 정책 지원으로 관련 품목의 생산·투자가 늘겠지만 작년 성장 폭을 뛰어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 등 내구재 소비 증가세가 지속될지도 변수로 지목됐다. 

소비가 완만한 개선세를 보이면서 물가도 조금씩 살아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은 올해 소비자물가지수(CPI)가 한때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를 불렀다. 올해는 주요 소비 품목인 돼지고기 가격 상승이 예고되고 서비스 품목 가격도 오르면서 연간 1% 초반의 물가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