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바이든, 대선 앞두고 자국 산업 보호"

ⓒ Freepik
ⓒ Freepik

[월드경제=유상석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 전기차와 함께 태양광 제품과 배터리 팩 등에 대한 관세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자국 산업 보호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현지시간 20일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과 미 정부 부처들이 3000억 달러(우리돈 약 391조 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기존의 관세와 보조금으로는 자국 산업을 보호할 수 없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현재 부과하는 관세는 27.5% 수준이다. 또, 중국 자본이 25% 이상 투입된 해외우려기업(FEOC)의 배터리 소재를 사용한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미국은 그동안 이같은 조치를 통해 중국산 전기차 업체의 미국 진출을 막아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내년 대선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바이든 대통령이 관세 인상을 통해 중국을 향한 강경 이미지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안보를 명분으로 미국 우선주의를 채택하는 것은 시장 경제와 공정 경쟁 원칙에 어긋난다"며 "공급망 안전을 위협하는 노골적 보호주의"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