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이현수 기자] 국제유가가 중동 분쟁사태 등으로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금리 추가 인상등을 부르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은 23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제출한 업무현황 보고서를 통해 "최근 국제유가는 사우디·러시아의 감산 연장,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수요 둔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조직 하마스 분쟁 사태 등으로 변동성이 커졌다" 고 밝혔다.

한은은 앞으로의 국제유가 흐름에 대해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불확실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만약 중동사태가 빠른 시일 내에 완화될 경우에는 유가 역시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확전 등 상황이 장기화 국면에 돌입할 경우에는 원유 공급에 차질이 빚어져 유가 역시 상당기간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는 시각이다.

한은 측은 "주요 예측기관들은 최근 늘어난 이란의 원유수출이 다시 감소할 가능성과 사우디의 감산 완화 시기가 지연될 가능성 등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국제유가에 대한 상방압력이 커질 경우 국내외 인플레이션의 둔화 흐름을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향후 사태 추이를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은은 이어 "과거 사례에 비춰볼 때 이번 사태가 주변국 개입 등으로 확산되지 않는다면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만 확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앞으로의 전개 상황과 그에 따른 영향을 보다 면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도 "앞으로 상당 기간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적인 정책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내 경제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물가목표 수준인 2%를 상당히 상회하고 있다"며 "이스라엘-하마스 사태로 인한 국제유가 환율 등의 변동성 확대로 향후 물가 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의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연내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주장하고 나서 주목받았다.

메스터 연은 총재는 최근 뉴욕에서 열린 금융회의 연설에서 “연내 금리를 한 번 더 올리고 오랫동안 이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추가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건 지난달 초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 생산량을 자발적으로 감산하는 정책을 12월까지 유지한다고 발표한 것에 이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의 무력충돌이 확산되며 국제유가가 치솟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