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말 기준 새희망홀씨 등 서민성 신용대출 보유 중인 다중채무자 대상 1년간 금리 인하 추진
상생프로그램 지원대상 금액 약 7500억원, 약 7만2000여명의 고객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
7월 초 금리 인상기 취약 차주 지원 프로그램 시행에 이어 고객 상생 후속 지원 프로그램 수립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금리인상에 취약한 금융소비자의 부담완화를 위해 7월 초선제적으로 이행한 ‘금리 인상기 취약 차주 프로그램’의 후속 지원으로 연 7%초과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1년간 최대 1.5%p 금리인하를 오는 16일 일괄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금리인하 지원 대상은 7월말 기준, 연 7%초과 새희망홀씨대출 등 서민성 일반신용대출을 보유 중인 다중채무자(신한은행 포함 3개 이상 금융기관 대출 보유)를 대상으로 금리를 7%까지 최대 연 1.5%p 인하한다.

예를 들어 현재 서민성 신용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의 금리가 연 9%로 가정하면 최대연 1.5%p를 적용하고, 고객의 금리가 연 8%로 가정하면 연 1%p를 적용해 최종 고객의 금리는 각각 연 7.5%, 연 7%로 금리가 인하되는 것이다.

또한 금리인하 지원기간 내 연기 등의 사유로 금리 재산출이 되더라도 최초 지원한 금리우대폭을 동일하게 적용한다. 신한은행은 이번 상생프로그램 지원대상 금액이 약 7500억원으로 약 7만2000여명의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 7월초 5%초과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 조치, 5년 기한연장을 통한 분할상환금 완화, 금리상한 주택담보대출 약정시 가산금리 면제, 전세자금대출 2년 고정금리 인하 등 금리 상승기 상생 금융 조치를 이행 중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 물가 상승 등 금융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있는 상황을 고려해 즉시 이자비용이 절감될 수 있는 금리 인하 지원방안을 시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금리 상승기 차주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상생프로그램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연 2회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금리인하요구 안내 문자를 5월부터 월1회 정기적으로 발송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많은 고객들이 금리인하요구권을 늦지않게 행사 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