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  CJ 의 글로벌 외식 사업이 글로벌 네트워크의 발빠른 확장으로 갈수록 탄력을 받고 있다.

아울러 멀티 브랜드 전략으로 오랜 동안 토종 브랜드 육성에 힘써 온 결과 비비고, 뚜레쥬르에 이어 빕스 등 브랜드의 추가적인 해외 진출도 속도를 더할 전망으로 한국의 식문화를 세계 속에 구현한다는 전략도 구체화되고 있다.

K-Food 한류 붐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종합 외식 전문 기업인 CJ푸드빌(대표 허민회)은 최근 성공적인 영국 런던 비비고 진출에 이어 추가로 미국, 중국, 베트남에 비비고, 뚜레쥬르, 빕스, 투썸 등 주요 브랜드 매장을 오픈, 빠르면 이달 말 내지 내달 초 글로벌 100호점 오픈을 예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CJ푸드빌은 국내 외식 기업 중 가장 많은 국가 및 브랜드의 해외 진출 기록에 이어 해외 매장 수 기록도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CJ푸드빌이 육성한, 다수의 토종 브랜드들이 전세계에서 전방위로 속도감 있게 오픈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CJ푸드빌은 이달에만 글로벌 한식 브랜드인 비비고를 미국 3호점인 센트리시티몰점과 중국 2호점 인디고점을 오픈했으며 뚜레쥬르의 경우 베트남 19호점인 호치민 까오탕점과 중국 12호점 쌍징점을 연달아 오픈한다.

CJ푸드빌은 올해에만 G7 핵심 국가인 미국, 영국, 일본을 비롯 세계에서 신시장으로 주목 받는 새로운 이머징 마켓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글로벌 10개국 진출을 달성해 국내 외식 브랜드 중 가장 다양한 브랜드로 가장 많은 해외 국가에 이미 진출한 바 있다. 

한식 세계화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비비고는 해외 현지에서 한류 핫플레이스로 높은 인기를 얻는가 하면, 최근 오픈한 영국 런던 비비고의 경우 현지 언론 및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연말까지 해외에만 20개 이상의 매장 수를 기록할 비비고는 올해 상반기에만 3개점 오픈에 이어 이달에만 미국 센트리시티 몰과 북경 인디고점을 차례로 문을 열었다.

센트리시티 몰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는 LA서부 지역 최대 쇼핑센터에 입점해 있으며, 주변 오피스 및 쇼핑고객, 영화관 등 유동인구 및 인구 밀집도가 매우 높다.

또한 인디고점은 350㎡(106평)에 좌석수 124석으로 중국 1호점(왕푸징점) 대비 약 2배 이상 확대된 매장이며 지하1층~지상4층 규모의 INDIGO몰 내에는 다양한 CJ브랜드가 입점을 예정하고 있다.

중국, 미국은 물론 베트남을 중심으로 동남아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뚜레쥬르는 이달 중 베트남 19호점인 호치민 까오탕점을 오픈한다.

이 매장은 프리미엄 카페형 베이커리로 약 148평 규모이며 바로 옆에 극장 등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중국에도 쌍징점을 이달 말 오픈을 앞두고 있다.

뚜레쥬르는 올해 하반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는 물론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진출 등 동남아 전 지역에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며 ‘동남아시아 베이커리 시장 매출 1위 달성’을 목표로 종합적인 전략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며 중국, 미국 등지도 공격적으로 출점하면서 글로벌 사업을 도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