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HSBC생명(사장 윤인섭)이 하나금융그룹과 HSBC Insurance (Asia-Pacific) Holdings Limited 가 합작해 출범한지 1년을 맞아 24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HSBC 아시아 태평양지역 보험부문 총괄대표 데이비드 프리드(Daivd Fried)와 하나HSBC생명보험 윤인섭사장은 출범 1주년을 자축하고, 이를 기념하는 상품으로 10년간 5%의 확정이율(2008년 3월 24일 기준)을 보장하는 “(무)하나세이프연금보험”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윤인섭사장은 “하나HSBC생명이 아시아에서 두번째, 세계에서 일곱번째로 큰 한국보험시장에서 든든한 두 금융그룹의 Partner-Ship을 기반으로 합작회사를 새롭게 설립하여 성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지난해 한국보험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선진화된 글로벌 방카슈랑스 기술도입 및 신상품을 출시하였으며, 특히, 방카슈랑스 금융대리점 제휴, 전문설계사, 털레마케팅 채널의 인프라 구축으로 2008년 말 보유계약 12%증가를 달성하여 시장에서 우리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하나HSBC생명보험은 하나은행과 HSBC은행의 제휴와 더불어, 다섯 개사와 새로운 제휴를 맺어 방카슈랑스 제휴채널을 11개사로 확대하였다. 텔러마케팅 센터는 1개에서 3개로 늘어났으며, 160명의 리스크웰스매니저들이 활동하는 전속설계사 조직을 서울과 대구에 구축하였다.

하나HSBC생명보험은 방카슈랑스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삼성증권과 같은 대형 증권사와 제휴를 통해 증권사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왔다.

지난해 실적은 FY2008년 12월 기준으로 수입보험료 36.1%, 보유계약건수 12%증가했다. 이는 국내 생명보험 전체 수입보험료와 보유계약 증가율이 각각 8.8%, -0.1%임을 감안할 때 매우 높은 성장을 시현했다.

하나HSBC생명은 하나금융그룹과 HSBC Insurance의 지원으로 400억의 증자를 통해 지급여력비율을 업계 평균인 204%를 훨씬 상회하는 282% (2008년 12월말 기준)로 끌어올려 향후 안정적인 영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 1월 HSBC Insurance가 전세계에 걸쳐 판매하는 “대출금 상환보장 보험”상품을 국내 금융시장 및 고객들의 니즈에 맞게 설계해 “무배당 Life Saver 신용보장 보험”을 출시 하였다.

오늘 기자 간담회에서, 윤인섭사장은 고객의 장기저축니즈를 반영한 10년간 5%이율을 확정 보장하는 “무배당 하나SAFE연금보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