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 파동 이후 식품 안전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높아지자 정부는 식품안전관리 행정체계를 일원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최근 이를 놓고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가족부가 업무조정의 향방을 놓고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어 우려스럽다.

현재 국내 식품안전관리는 7개 부처에 분산돼 있다. 노무현 정부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했기에 식품안전처와 독립기구를 설립하려고 했으나 결국 무산된 바 있다. 게다가 올초 대통령직 인수위 역시 농림수산식품부로 식품안전문제를 일원화하겠다고 발표했었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이 문제로 또다시 논란이 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은 답답하다.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기 전에 그 방향이 정해졌는데도 임기 7개월 반이 넘은 현재까지 식품안전행정의 일원화가 무산된 것은 이 정부가 아직까지 부처간 이기주의에 대한 갈등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국무총리실의 조정기능이 전혀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결국 국정난맥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 아닌가. 멜라닌 파동으로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국민들 앞에서 장태평 농식품부장관과 전재희 보건복지부장관이 각각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부처 위주로 일원화해야 한다고 밝힌 것도 속보이는 밥그릇 싸움에 다름 아니다.

정부는 이달 중으로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구성해 식품안전정책을 종합적으로 조정키로 했다지만 집권한 이후 지금까지 허송세월만 한 꼴이다. 이러고도 국민의 신뢰를 받기를 바란다면 연목구어(緣木求魚)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