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강태호 기자] 2분기 전기요금 인상 여부가 다음 주 결정된다. 한국전력공사가 부동산 매각 등을 골자로 하는 재무구조 개선안을 마련했지만, 전기요금 인상을 피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전력이 오늘 발표한 자구안의 주요 내용은 오는 2026년까지 25조 7,000억원 규모의 재무개선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으로, 종전보다 5조 6,000억원이 늘었다.

자구안에는 서울 여의도 남서울본부 매각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부동산업계에서는 남서울본부의 부동산 가치를 8,0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를 비롯한 전국 10개 사옥을 외부에 임대해 추가 재원을 확보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임직원들의 '고통 분담' 내용도 담겼다.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 등 10개 자회사 2급 이상 임직원 4,400여명은 올해 임금 인상분 전액을, 3급 직원 4,000여명은 인상분의 절반을 각각 반납하기로 한 것.

이와 함께 정승일 한전 사장도 자구안 발표와 동시에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자구안 발표와 정 사장 사퇴가 함께 이뤄지면서, 정부·여당은 다음주 쯤 전기요금 인상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와 한전은 원가 상승 등을 감안해 kWh당 50원 이상은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그대로 반영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게 한전 안팎의 전망이다.

한전 안팎에선 kWh당 7~10원 수준에서 인상이 이뤄질 것라는 관측이 나온다.거란 전망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