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로 물류 효율성은 높이고 물류비용은 절감
스마트물류센터 인증받으면 0.5%p ~ 최대 2%p 낮은 이자로 대출 가능
물류산업 첨단화 가속화 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하게 지원할 것

▲2023년 제1호 인증센터 현황

【월드경제신문 박규진 기자】국토교통부는 스마트물류센터 인증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의 지난달 24일 심사를 거쳐 롯데 중부권 메가허브 터미널 롯데글로벌로지스과 파스토 용인1센터파스토를 올해 첫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했다고 11일 밝혔다.

충북 진천에 위치한 롯데 중부권 메가허브 터미널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파스토 용인1센터는 지난달 3월 3일 서류심사 및 9일 현장검증을 거친 후 최종심사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

1등급은 기능영역(입고부터 출고까지 물류 과정의 자동화 정도)과 기반영역(건축물의 구조적 성능‧친환경성‧안전성 등)을 평가하여 첨단화 수준에 따라 1~5등급 차등 부여한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는 첨단 장비‧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안전성이 우수한 물류센터를 국가가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받은 물류센터는 첨단화에 투자한 비용의 대출이자의 2~0.5%포인트를 국가가 지원하고 있다.

2021년 도입한 이래 현재까지 CJ·한진 등 대기업부터, 세중해운‧크레텍 등 중소‧중견기업까지 다양한 유통‧물류기업 총 33개소를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했다.롯데 중부권 메가허브 터미널은 물류센터의 운영을 보다 효율화하기 위해 전체 터미널 내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반의 첨단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화물의 형상을 자동으로 인식해 처리하는 AI 형상인식 분류시스템, 5면 바코드 스캐너, 물량 분산 최적화 시스템 등 최첨단 장비를 도입하여 물류 효율성을 높였다.

파스토는 중소기업 최초로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은 기업으로, 첨단 물류장비 및 기술을 자체 개발하는 등 물류 첨단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번에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은 파스토 용인1센터에는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찾아 꺼내오는 피킹(picking) 시간을 줄이기 위해 로봇 피킹이 가능한 자동창고시스템(Auto Store)과 분류 및 포장 작업을 고속 수행하는 최첨단 분류기(Sure Sort)를 도입했으며, 물류작업 전반에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하는 등 생산성 향상 및 물류비 절감을 위해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강주엽 국토부 물류정책관은“물류센터에 도입된 첨단기술로 물류효율성이 높아지고 물류 비용이 절감되는 등 물류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찾아오고 있다” 면서 “스마트물류센터의 인증 혜택을 더욱 확대하여 물류기업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물류산업 첨단화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