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용 종근당건강  연구소장이 농림식품신기술(NET) 인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종근당)
▲김병용 종근당건강 연구소장이 농림식품신기술(NET) 인증서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종근당)

【월드경제신문 이인영 기자】 종근당건강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유산균종 확인을 통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품질 관리 기술'로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림식품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농림식품신기술(NET) 인증 제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우수 기술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인증해주는 국가인증 제도다.

신기술 인증은 △국내에서 개발된 독창적인 기술로서 선진국 수준보다 우수하거나 동등하고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가 커 국가기술력 향상과 대외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술 △제품의 품질·안정성 면에서 개발 목표로 제시한 제품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품질경영체계 구축 여부 등을 세 차례에 걸쳐 엄격하게 심사하여 선정한다.

종근당건강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기법(NGS)을 활용하여 단 한 번의 검사로 식약처 고시 유산균 19종을 비롯해 다양한 미생물종을 정확하게 검출하는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인증을 받았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들어있는 유산균의 성분 뿐만 아니라 제조 과정 중 혼입될 수 있는 오염균의 존재 유무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연구목적의 일회성 검사가 아니라 생산 및 품질관리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활용될 기술로 향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품질 관리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지난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공인 분석기관인 한국식품과학연구원의 확인 시험을 통해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판매 1위 제품인 유산균 '락토핏'에 적용하고 신기술(NET) 인증 마크를 부착할 예정이다.

김병용 종근당건강 연구소장은 "'락토핏'은 살아있는 생균으로 만든 제품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엄격하고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락토핏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신기술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