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땡겨요’ 배달앱 메이저 3사에 도전하는 강력한 4위 사업자로 성장
8월말 기준, 회원수 100만돌파, 월간 이용자수(MAU) 59만, 가맹점 4만개 확보 및 금융 시너지까지 더해
입점 수수료와 광고비 무료, 업계 최저 수준 중개 수수료율 2%적용, 선정산 서비스까지 무료로 제공해 ‘상생 배달앱’ 실현

【월드경제신문 류관형 기자】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지난 1월 금융권 최초의 배달앱 ‘땡겨요’ 출시 8개월 만에 회원 수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1월 처음 선보인 ‘땡겨요’는 ‘너도 살고 나도 사는 우리동네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이용자인 고객과 가맹점인 소상공인 그리고 배달라이더까지, 플랫폼 참여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상생 배달앱이다

‘땡겨요’ 회원수는 지난 1월말 1만8000명에서 100만명(9월 9일 기준)으로 54배 성장했고, 모바일 인덱스에서 제공한 월간 이용자수(MAU)는 59만명(8월말 기준)으로 6월 대비 4배 증가해 현재 배달 앱 중 월간 이용자수 4위인 배달특급을 넘어 배달앱 역사상 유례없는 성장을 기록해 올해 연간 목표인 회원수 120만명 돌파도 9월 중 조기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땡겨요’의 주요 성장 요인은 △금융서비스와의 연계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서비스 △땡겨요 입점 가맹점 혜택 △땡겨요 회원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실시 등이다. ‘땡겨요’는 배달앱과 금융이 만나 다양한 금융상품을 출시해 배달 라이더 대출, 땡겨요 전용 카드, 땡겨요 적금 등 플랫폼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있다.

또한, ‘땡겨요’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제로배달유니온에 가입해 고객이 ‘서울사랑상품권’을 7~1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고 땡겨요 쿠폰 할인까지 더해 결제하면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지난 7월 21일부터 신한 쏠(SOL)을 통해 구입이 가능한 ‘e서울사랑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를 시행해 6만건(9억4000만원·13일 기준) 판매실적을 달성해 서울시 공공배달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특히, 광진구와 별도 업무협약을 체결해 ‘광진땡겨요상품권’을 발행하고 있으며 월초 조기 소진되는 수요를 반영해 9월부터 매월 2억원 한도(기존 1억원)로 증액 발행해 광진구 공공배달앱으로 자리잡고 있다.

가맹점에게는 입점 수수료와 광고비를 받지 않는 것으로 혜택을 시작해, 업계 최저 수준의 중개 수수료율 2%를 적용하는 등 소상공인의 부담을 최소화했고 땡겨요 고객에게는 회원 가입 쿠폰과 브랜드 할인쿠폰을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어 할인된 가격으로 배달 주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