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현대자동차, 비엠더블유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스즈키씨엠씨 등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58개 차종 4만5714대 자동차와 총 16개 형식 3083대 건설기계(덤프트럭)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6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마이티 2만9470대는 에어백 센서 전기배선이 운전석 승하차용 발판과 간섭돼 손상되고, 이로 인한 에어백 오작동으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9월 2일부터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X6 xDrive30d 등 35개 차종 8320대는 고압연료펌프의 설계 결함으로 펌프 내 부품의 마모에 의해 이물질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공급라인이 막혀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7일부터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TGX 트랙터 등 2개 차종 2538대 자동차와 TGS 37.480 8X4 BB 등 11개 형식 건설기계(덤프트럭) 1870대는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입구부의 파손으로 냉각수가 누수 되고, 이로 인해 엔진의 냉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실린더 헤드 손상 및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TGS 카고트럭 등 2개 차종 1185대 자동차와 TGS 3만7480 8X4 BB 등 5개 형식 건설기계(덤프트럭) 1213대는 엔진오일 분리장치(오일 세퍼레이터)의 열에 의한 파손으로 엔진오일이 연소실 내로 유입되고, 이로 인해 엔진 회전수(RPM)가 증가하거나 시동을 껐을 때도 시동 꺼짐이 지연되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이어 TGM 카고 등 5개 차종 1880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차실 내장재(운전자 좌석)의 내인화성이 안전기준(매분당 102밀리미터 이하)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우선 리콜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들은 9월 1일부터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E 220 D 4MATIC 등 11개 차종 313대(판매이전 포함)는 측면충돌센서의 커넥터 불량으로 측면 충돌 시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고, 이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으로 우선 리콜를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S 580 4MATIC 등 2개 차종 15대(판매이전)는 연료탱크의 용접 불량으로 연료가 누유 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8월 20일부터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 등)를 진행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벤틀리 New Continental GT 278대는 앞좌석 자동조절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앞좌석 자동 조절 시 좌석이 뒤쪽으로 밀리는 오작동 현상이 발생해 뒷좌석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e-tron 55 quattro 35대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내 부품의 용접 불량으로 펌프가 작동되지 않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제동 시 밀림 현상이 나타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벤틀리 New Continental GT는 23일부터, e-tron 55 quattro는 9월 1일부터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즈키씨엠씨에서 수입, 판매한 버그만 125 등 2개 이륜 차종 1680대는 연료호스 연결부의 내구성 부족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결부가 느슨해져 연료가 누유 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9일부터 스즈키씨엠씨 대리점 또는 협력점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신고 받은 사항에 대해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하고, 제작결함 발생 시 신속한 시정조치를 통해 자동차 및 건설기계 제작결함으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