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시정률·이용자 편의성 향상 기대
4일부터 KB캐피탈 등 8개 민간업체 어플리케이션에서 정보 제공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손잡고 4일부터 △KB캐피탈㈜ △㈜카툴 △㈜아톤 △㈜뱅크샐러드 △엔카닷컴㈜ △㈜카카오모빌리티 △현대캐피탈㈜ △나이스디앤알㈜ 등 8개 민간업체에 리콜정보를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정보 제공은 지난해 10월 네이버㈜에 리콜정보를 개방한 데 이어 추가로 개방한 것으로, 자동차의 결함과 시정조치(리콜) 여부를 ‘자동차리콜센터' 이외에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6월 4일부터 KB캐피탈㈜, ㈜카툴, ㈜아톤, ㈜뱅크샐러드 등 4개 업체에 리콜정보를 제공하고, 엔카닷컴㈜, ㈜카카오모빌리티, 현대캐피탈㈜, 나이스디앤알㈜ 등 4개 업체에도 순차적으로 리콜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중고차 구매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의 리콜정보를, 차량 관리 어플을 사용하고 있는 차량 소유자는 본인 차량의 리콜정보를 해당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개인별 맞춤형 자동차 리콜정보 제공으로 차량의 리콜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리콜시정률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민·관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자동차정보가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