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 없는 매각을 통한 총고용 정책 기조 변함없다
정부는 회생절차에 따른 협력업체 지원에 적극적으로 임하길 기대
임금 50% 지급 유예는 중단 없는 매각을 위한 조합원 의지
매각협상을 통한 총고용 기조는 변하지 않을 것

▲정일권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사진제공=쌍용자동차)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하 쌍용차 노조)이 단기법정관리(이하 P플랜) 회생절차가 진행 한다면 안정된 노사 관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투자자가 하루 빨리 결심할 수 있도록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회사 매각을 돕겠다고 나섰다.

쌍용차 노조는 5일 입장문을 통해 "단기법정관리(P플랜) 회생절차가 진행 한다면 안정된 노사 관계를 기반으로 새로운 투자자가 하루 빨리 결심할 수 있도록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회생개시보류신청(이하 ARS제도)에 반대하지 않은 이유는 중단 없는 매각협상을 통해 총고용 정책을 유지하기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또한 "쌍용차 매각을 위한 ARS제도 법정기간인 이달 28일까지 이해당사자인 대주주·투자처·쌍용차·채권단 등이 참여한 자율적 협의가 한계에 다다랐다. 쌍용차 매각협상의 주체인 대주주와 투자처 간의 합의가 사실상 불발됐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 쌍용차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 지원을 요구해 왔다. 자금여력이 부족한 협력업체의 연쇄적 파산이 60만 생존권을 위협할 경우 고용대란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적 어려움에 처한 협력업체의 부품자재대금을 우선 지급하기 위해 회사 노동자의 임금 50%를 2개월간 지급을 유예했다"고 전했다.

이어 "부품공급업체의 생존과 회사 정상화를 위해 정부부처, 채권단등에 부품 공급업체의 현실을 전하며 적극적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쌍용차 노동자들의 선제적 희생은 협력 업체와 더불어 생존하겠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된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11년만의 회생절차 신청에도 불구하고 총고용 정책기조로서 차분히 대응하는 것은 노사충돌로 사회적 갈등이 표면화될 경우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지쳐 있는 국민들에게 또 한 번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11년 무쟁의를 실천한 성숙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노조 최대한 인내하며 매각 성공을 위해 최대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금번 쌍용자동차 경영위기에 대해선 국민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을 전하고 지난 11년 연속 국민들과 약속한 사회적 합의를 지켰듯 다시 생존의 기회가 온다면 소형 SUV시대를 연 티볼리처럼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차량개발로 보답할 것”이라고 말하며 ”기간산업보호를 위하여 정부와 채권단은 쌍용자동차와 부품협력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 실질적 해법이 제시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