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경북 경산) 추가·공중보건의사 배치계획 등

【월드경제신문 이인영 기자】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5일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대구광역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경북 경산) 추가 및 공중보건의사 배치 계획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세균 본부장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이 방역 추경, 민생 추경임을 강조하며, 신속한 처리와 적시 집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늘 오후 3시경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발표한 '마스크 안정화 수급대책'과 관련해 차질 없이 현장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할 것과, 경산시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도록 결정하며 모든 부처가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중대본은 경북 경산시를 감염병 특별 관리지역으로 추가한다고 밝혔다. 경산시는 3일 기준 경북의 신규 확진 환자 중 89명 중 65명(73%)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다. 3일 기준 경북의 전체 확진자 중 경산시의 비중은 725명 중 291명으로 40%이다.

또한 경산시는 대구시와 동일한 생활권에 해당하고, 경북 신천지 신도 환자 262명의 절반 가량인 135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지역 내에서 2차 감염과 집단 감염 등의 사례도 나타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경산시 내 코로나19를 통제하고, 여타 경북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경산시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추가해 집중 관리하기로 한 것이다.

중대본은 경산시 내 신천지 신도 중 31번과 접촉한 543명을 전원 자가격리 조치했고, 이외 신도와 교육생 245명은 능동감시 중이며, 이들 중 유증상자부터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선별진료소 3개소 외에 추가 선별진료소 설치 등을 검토해 경산시민에 대한 진단검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환자 증가에 대비해 경산시 소재 ‘중소벤처기업 대구 경북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약 70실)로 설치하기로 했으며, 필요한 인력과 물품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중대본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인 경산시의 확진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생활치료센터와 전담병원에서 치료해 코로나19 유행을 통제하고 지역 확산을 억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방역물자, 마스크 등이 필요한 경우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지원할 계획이다.

중대본은 그간 대구·경북 지역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사회의 환자치료 및 방역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신규 임용되는 공중보건의사 742명 전원을 5일 조기 임용하기로 했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인 대구·경북에 각각 320명, 150명의 공중보건의사를 배정하고, 대구·경북 외 15개 시도에도 △확진자 수 △인구 수 △지방자치단체 사전협의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정 규모의 공중보건의사를 배정했다.

새로 임용되는 공중보건의사는 5일 중앙직무교육을 거쳐 △환자 진료(의료기관, 생활지원센터 등) △검체 채취(선별진료소 등) △긴급대응반 참여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 전반의 방역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추가업무활동장려금(12만원/일), 기타비용(숙식비, 교통비 등 포함, 광역시 10만원, 시도 9만 원/일) 등 경제적 보상을 실시하며, 안전하고 편안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도록 지방자치단체별 공중보건의사 담당관을 지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5일 8시 기준으로 대구·경북 지역 생활치료센터 3개소에 총 584명의 경증환자가 입소했다고 밝혔다. 584명 중 41명은 병원에서 퇴원한 환자이고 543명은 자가격리 중 센터에 입소한 경증확진자이다. 전날 대비 센터에 입소한 경증 확진자는 211명이 증가했으며, 입소정원 605명 대비 96%가 입소를 완료했다.

대구1 센터는 160명, 경북대구1 센터 210명, 경북대구2 센터 는 235명이다. 3곳의 생활치료센터에 의사 12명, 간호사 22명, 간호조무사 26명 등 총 60명의 의료인력이 상주하며, 각각 경북대병원, 삼성의료원, 고려대의료원 등 상급종합병원 의료진이 참여하고 있다.

오늘 경북 문경 서울대학교 인재원이 소재한 ‘경북대구3 생활치료센터’ 와 경북 칠곡 한티 대구대교구 피정의 집이 소재한 ‘경북대구4 생활치료센터’가 추가 개소해 대구·경북지역 생활치료센터는 총 5곳을 운영한다.

서울대병원 의료진이 협진하는 경북대구3 생활치료센터에는 99명, 서울성모병원 의료진이 참여하는 경북대구4 생활치료센터에는 100명의 경증환자 입소가 가능하며, 오늘 오전부터 이송이 진행된다.

아울러, 6일은 ’칠곡 대구은행 연수원이 소재한 ‘경북대구5 생활치료센터가 개소하며, 천안 우정공무원 연수원, 구미 LG 디스플레이 기숙사, 제천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재개발원 및 국민연금공단 청풍리조트에도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5일 오전 11시부터 과천에 있는 신천지 교회 본부에 대해 행정조사를 실시한다. 이는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 신천지 측에서 제출한 신도 등 명단에 대한 자료 검증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에 시행한 조치이다.

신천지 교회본부에 대한 행정조사는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특별관리전담반(2명)과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역학조사팀(2명) 등이 조사단을 구성하고, 대검찰청의 포렌식 분석 관련 인력·기술·장비 지원을 받아 진행할 계획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신도 등 명단, 교회 등 시설 정보, 예배별 출석 기록 등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신천지 측이 제출한 명단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신천지 신도들의 감염 경로와 이동 동선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이에 중대본은 자료 입수 및 분석 완료 후 행정조사 결과를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코로나19 감염 확진자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영유아의 감염 예방을 위해 기존 오는 8일까지로 예고됐던 전국 어린이집 휴원 기간을 22일까지 2주 연장한다. 휴원기간 동안 어린이집의 아동 돌봄을 필요로 하는 보호자는 어린이집 긴급보육을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집은 긴급보육 계획을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보호자에게 안내해야 하며, 긴급보육 사유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긴급보육을 실시하지 않는 등 어린이집 긴급보육 이용과 관련한 불편 사항은 시·도별 콜센터, 시·군·구 보육 담당 부서, 어린이집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에 신고할 수 있고, 해당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즉시 점검을 실시한다.

근로자인 보호자는 가족돌봄휴가제도(최대 10일)를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돌봄지원사업 이용도 가능하다. 이에 사업주는 근로자가 자녀의 양육 등을 위해 긴급하게 돌봄휴가를 신청하는 경우 연간 최대 10일까지 허용해야 한다.

무급으로 코로나 환자 돌봄, 자녀 돌봄으로 휴가를 사용하는 경우 1인당 일 5만원(부부합산 최대 50만 원)을 5일 이내(한부모는 10일) 동안 지원(코로나 상황 종료 시까지, 고용노동부)

한편 보건복지부는 아이와 함께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형식의 부모교육 등 각종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해 가정양육 시 영유아 보호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난 2월 28일부터 오는 8일까지 휴관에 들어간 사회복지이용시설도 이달 22일까지 휴관연장 권고를 하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