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드루킹 댓글조작 연루 의혹과 관련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도 당당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하는 자리를 통해서다. 좌고우면(左顧右眄)하고 않고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6·13 지방선거가 코앞에 다가온 만큼 더 이상 야당의 파상적인 공세에 밀릴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을 것이다. 더군다나 김정숙 여사 관련 동영상까지 공개된 만큼 수세적으로는 야권 공세를 막아낼 상황이 아니라고 본 것으로 분석된다.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믿을 수 없다며 공세에 나섰던 야권에서는 김 의원의 특검 수용 발언이 나오자 고삐를 더욱 바짝 죄고 있다. 여당이 더 이상 특검을 반대할 명분이 없어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권의 기류는 특검에 부정적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특검은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지금의 경찰과 검찰이 지난 정권의 검찰·경찰이 아니다”라며 “정권의 말을 전혀 듣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검을 수용할 경우 야당의 공세로 정쟁이 더욱 격화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청와대 역시 지금은 검경의 수사가 우선이란 입장이다. 여야가 이렇게 대치하다 보니 국회는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금 우리는 엄청난 전환기에 서 있다. 남북 정상회담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와 있으며, 이르면 다음 달 말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 우리의 운명이 중요한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개헌 문제도 중요한 쟁점이다. 경제적으로도 주요한 사안이 넘쳐나고 있다. 실업 문제가 심상치 않음에도 추경안에 대해서는 논의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다 한국GM 사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다.

김경수 의원이 특검을 수용하겠다면서 “대신 하루빨리 국회를 정상화시켜 달라”고 밝힌 것도 이러한 점을 우려했기 때문일 것이다. 지금 우리가 처한 중차대한 국면을 감안할 때 국회의 공전은 백해무익(百害無益)이다. 이렇게 되면 결국은 문재인 정부의 부담만 가중된다.

여야란 어차피 주고받는 게 있을 수밖에 없는 관계 아닌가. 더군다나 댓글 조작은 여론을 왜곡시켜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범죄행위다. 당사자인 김 의원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여당은 특검을 전향적으로 수용하는 게 마땅하다. 국정 운영의 일차적 책임은 여당에게 있음을 더불어민주당은 되새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