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신문】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산하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이 비만으로 우리 사회가 한해 부담하는 사회경제적비용이 9조 원이 넘는다는 보고서를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 4조7654억 원이었던 비만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이 2015년 9조1506억 원으로 늘어났다. 10년 간 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비만은 각종 성인병에 걸릴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특히 고도비만은 그 위험성이 훨씬 높다는 점에서 질병으로 간주된다. 비만 남성은 정상체중보다 당뇨병에 걸릴 위험은 2.52배에 달한다. 고혈압 1.99배, 대사장애 1.73배, 울혈성심부전 1.70배라고 한다.

고도비만 남성은 이보다 훨씬 높아 당뇨병은 4.83배나 됐으며, 울혈성심부전은 3.07배였다. 고혈압은 2.95배, 대사장애 또한 2.03배 나타났다. 여성도 위험성이 높아지기는 마찬가지다. 이러다 보니 비만이 심할수록 사망위험은 높아지는 것이다.

비만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것은 미국 등 서구 사회가 먼저다. 이들은 우리보다 훨씬 앞서 비만 줄이는 것을 국가 주요 정책 가운데 하나로 삼고 있다. 비만을 질병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하나가 탄산음료 등에 함유된 설탕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설탕세’다. 비만은 어릴 때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 하에 도입한 것이다. 핀란드는 2011년부터 설탕세를 부과하고 있다.

멕시코도 이미 도입했고, 미국의 경우는 일부 도시에서 시행하고 있다. 영국은 조만간 설탕세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이들은 패스트푸드 섭취를 줄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운동시간을 늘리는 것도 권장하고 있다.

우리도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비만이 심각해지고 있다. 이번 보고서가 이를 증명한다. 이대로 가다간 비만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이 대폭 늘어날 수밖에 없다. 비만을 방지하기 위해선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예방 정책도 중요하다. 사실 비만은 어렸을 때부터 관리해야 막기가 쉽다. 어릴 때 비만이 되면 성인이 된 후 살을 빼기도 어렵고, 각종 성인병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체육은 물론 사회 체육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국민이 건강해야 국가도 활력이 넘치게 된다. 정부는 서구 사회의 다양한 비만 정책을 타산지석(他山之石) 삼아 하루빨리 관련 정책을 손봐야 한다. 늦으면 늦을수록 비용만 늘어난다. 이 비용은 결국 국민 세금으로 조달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