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PQ심사 통과…올 상반기 우선협상자 선정

【월드경제신문 박규진 기자】GS건설이 안산 고잔신도시에 개발 중인 7653가구 대규모 단지 그랑시티자이의 오는 5월 2차 분양을 앞두고 각종 대형 호재들이 가시화되고 있다.

최근 신안산선과 세계정원 경기가든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연이어 사업속도를 내면서 안산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는 것.

실제로 이 같은 대형 호재가 지난 해 안산 부동산 시장에 끼친 파급효과는 컸다. 지난해 10월, 개발 호재 핵심 수혜 단지로 주목 받으며 분양했던 안산 그랑시티자이 1차의 경우 1순위 청약 결과 평균 9.27대 1, 최고 100.7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닷새 만에 계약을 완료했다. 

최근 신안산선과 세계정원 경기가든 등 대형 개발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데다, 전매제한과 1순위 청약조건 등을 골자로 한 11.3부동산 대책 규제에도 자유롭다는 점에서, 올해 안산 부동산 시장도 지난해 상승세 분위기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 올 상반기 우선협상자 선정 및 내년 착공 예정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의 경우 내년 착공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 2월 엔지니어링업계에 따르면 신안산선 우선협상자 선정을 위한 사전 PQ심사에서 2개 컨소시엄이 사업수행능력평가(PQ)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신안산선 사업이 이번 통과를 계기로 속도를 내게 됨에 따라, 업계는 조만간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우선협상자가 선정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PQ심사 통과로 우선협상자가 선정되면 당초 국토교통부의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은 올 상반기 우선 협상자 선정 등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2018년 상반기 착공을 시작해 2023년 준공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신안산선은 안산에서 시흥~광명 등을 거쳐 서울 금천구와 여의도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43.6㎞의 노선이다. 향후 2차 구간으로 여의도에서 서울역까지 5.8㎞를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현재는 대표적인 서울 접근 대중교통 수단인 지하철 4호선을 이용하면 안산 중앙역에서 사당역까지 약 50분 정도 걸리지만,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서울 서남부의 대표 부도심인 여의도까지 30분대면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안산선 사업과 함께 안산 일대에 국가를 대표할 만한 대규모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월 11일 ‘가칭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사업 타당성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발주를 마친 이 사업은 지난 2월 13일 주식회사 한국종합기술(한진중공업 홀딩스 계열사)이 수주하면서 개발사업이 가속화 될 전망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전체 사업비는 약 560억원으로 2018년 기본·실시계획을 완료하고 오는 2018년 하반기 착공, 2021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고잔신도시 89, 90 블록 개발 완성되면 안산의 新주거 타운으로 급부상 전망

안산 선호주거지로 꼽히는 고잔신도시 내 89블록과 90블록 개발의 마지막 퍼즐도 완성돼 가고 있는 모습이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고잔신도시 내 89블록을 안산사이언스밸리의 4차 산업혁명을 지휘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올해 사업 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사업자 공모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89블록이 완성되면 인근에 위치한 경기테크노파크와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로 연결되는 안산 신성장 동력인 사이언스밸리 구축의 완성으로 이곳은 ‘4차 산업기지 개발’의 중추가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노후화된 안산 구도심과는 차별화되도록 조성되는 고잔신도시 90블록 개발도 탄력을 받고 있다. 안산시와 지구단위계획 협의를 통해 만들어지는 90블록은 대지면적만 36만9835㎡이며 복합용지와 1, 2단계에 걸쳐 짓는 아파트와 오피스텔 7653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오는 5월에 90블록 내 주거복합용지 2단계 사업으로 3370가구 규모(오피스텔 포함)의 ‘그랑시티자이 2차’도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택수요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랑시티자이2차는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14개동, 총 3370가구 규모로 이중 아파트는 2,872가구, 오피스텔은 498실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 단지는 서울 강남권 등 고급아파트에서만 한정적으로 도입한 스카이라운지 커뮤니티가 안산 최초로 적용돼 단지 가치가 한층 고급화될 전망이다. 

그랑시티자이 2차 견본주택(모델하우스)은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고잔신도시 90블록 내 복합용지(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1639-7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오는 5월 오픈 예정이다. 입주는 오는 2020년 하반기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