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경제=김현진 기자]  “섬세한 감각과 도발적 감성, 가을동화 OST ‘기도’의 작사가 최희진의 감성 포토 포엠(Photo Poem)!”

KBS가요대상 작사대상을 수상한 이 시대 최고의 작사가 최희진, 드라마 가을동화의 삽입곡 ‘기도’를 비롯, 수많은 가요들을 통해 우리의 가슴을 빗방울처럼 두드려주었던 그녀가 아름다운 시집을 안고 우리 곁에 다가왔다.

엄정화, 임창정, 김민종, 정일영 등 톱 가수들은 물론 아이돌 스타들과도 호흡을 맞추며 시대와 공감해온 최희진은 시와 사진을 담은 감성 포토 시집 ‘천사는 악마를 동경한다’를 통해 아름다운 사랑과 애틋한 이별의 상처를 또 다른 빛깔과 색다른 음성으로 보듬고 어루만진다.

최희진이 보여주는 시는 눈부시지만 화려하지 않고 솔직하지만 수다스럽지 않으며 발칙하지만 무모하지 않다. 작사가로서가 아닌 시인으로서 최희진이 보여주는 섬세한 감각과 도발적 감성 시집 ‘천사는 악마를 동경한다’는 폭풍처럼 또 한 번 젊은 세대의 감성을 흔들어놓을 것이다.

젊음의 가슴을 향해 쏜 사랑과 슬픔의 화살!

최희진의 시는 뜨거운 사랑이며 냉혹한 실연이고 잔혹한 상처인 동시에 따뜻한 위로다. 누구나 한번쯤 마음을 데이고 선뜻 또 다른 사랑으로 다가서지 못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리움으로만 간직된 속내는 때로 죽음을 향해 돌진하는 무모함도 마다하지 않는다. 최희진의 시에서도 비릿한 핏기가 섞인 어둠의 냄새가 난다. 그녀의 시는 낚싯줄에 걸려 몸부림치는 물고기를 닮았다.

하지만 최희진의 시가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것은 치유와 자유다. 그토록 힘겨운 아픔이 기다리고 있을지라도, 시인은 사랑이란 우리 삶에서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생명의 힘! 질경이의 끈질김! 야생풀의 생명력!
‘홀로서기’의 시인 서정윤이 보내는 힘찬 박수


‘홀로서기’의 시인 서정윤은 해설에서 “최희진의 시들을 읽으면서 생명의 힘을 느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고정된 의식의 시들이 아니라 시골 길 바닥에서 올라오는 질경이의 끈질김을 느낄 수 있었다.

아무리 밟아도 돌아서면 고개를 들고 일어서는 야생풀의 생명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만큼 그녀의 시는 독화살처럼 독자의 가슴을 날카롭고 강렬하게 파고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