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그룹 경영권 안정 불투명

현대상선의 정관변경을 통한 우호 지분 확보 전략에 실패함에 따라 현대그룹 경영권 안정 및 향후 사업 계획이 불투명해 졌다.

현대상선은 현대그룹의 핵심 계열사다.

현대그룹은 지난 2일 현대상선의 주총을 통해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제3자 배정 근거를 명시한 정관 변경안을 통과시키려 했으나 현대중공업그룹 등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날 주총에서 현대삼호중공업은 “정관변경안을 기존 주주의 권익을 침해할 소지가 있고 개정안 대부분이 지분율과 관계가 있어 반대한다”며 정관 변경안의 21개항 전체에 대해 반대했다.

또한, 현대중공업과 현대백화점, KCC 등 주요주주들과 소액주주들도 이와 비슷한 이유로 정관 변경안 전체 및 일부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시했다.

따라서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제3자 배정 근거를 명시한 정관 변경을 통해 우호지분 안정 및 현대건설 인수 자금 추가 확보 등을 노렸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이날 ‘일부 주총 안건 부결에 대한 현대상선의 입장’을 통해 유감을 표시했다.

현대상선은 “세계적인 추세에 부합하는 선에서 정관의 일부 변경을 추진한 것이며, 이는 매우 정상적인 경영활동의 일환”이라며 “일부 문제가 제기됐던 조항들의 변경 추진도 없던 조항을 신설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포괄적 조항을 좀 더 구체화하고 세분화 하자는 취지였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중공업그룹과 KCC측의 정관 내 해당 조항도 현대상선이 제안한 변경안과 거의 일치한다”며 “동일한 사안에 대해 현대중공업그룹과 KCC측이 하면 ‘회사의 발전’을 위한 것이고, 현대상선이 사용하면 ‘주주이익’을 침해한다는‘이중적 잣대’로 해석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