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발전 공로 인정받아

LG전자(대표 남용)는 DTV연구소 곽국연 수석연구위원(전무급)이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훈장 웅비장을 받았다.

곽국연 수석연구위원은 4월 21일 제42회 과학의 날을 맞아 과천국립과학관에서 진행된 기념식에서 세계최고 성능의 DTV 수신칩 개발 및 국내 최초 CD-ROM 드라이브를 개발하는 등 과학기술인의 자긍심 및 명예를 높이고, 국가 과학기술 혁신에 이바지한 공로로 훈장을 받게 됐다.

곽 수석연구위원은 한국 및 북미지역의 지상파 디지털방송규격인 ATSC방식의 DTV 수신 반도체 칩을 개발, 오늘날 한국이 DTV 산업을 주도하게 된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2003년에는 도심지 건물 사이에서 DTV 수신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5세대 칩을 개발해 4년여 동안 소모적으로 진행된 ATSC방식의 도심지 수신성능 논쟁의 종지부를 찍는 성과로 평가됐다.

곽 수석연구위원이 개발한 5세대 DTV 수신칩은 핵심기술 및 부품에 대해 일본에 의존해왔던 아날로그TV 시대의 한계를 극복하고, DTV 수신기술을 라이센싱해 로열티를 획득함으로써 DTV핵심부품을 일본업체에 공급하는 등 한국이 DTV시대를 주도해가는 계기를 만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2005년에는 지상파 DMB 수신칩을 개발, 이를 통해 LG전자가 세계최초로 지상파 DMB폰을 선보이게 됐고, DMB 상용화의 계기를 만들었다.

또, 곽 연구위원은 DTV 수신성능 향상 기법(E-VSB: Enhanced-VSB)을 개발해 미국 DTV규격단체(ATSC)의 규격으로 채택됐으며, 최근에는 모바일 방송규격인 ATSC-M/H(Mobile Handheld)의 핵심기술을 개발해 현재 미국에서 표준화가 진행중이다.

세계최고 성능의 DTV 수신칩은 2002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인증 받았으며, 곽국연 수석연구위원은 2004년 정보통신의 날에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곽국연 수석연구위원은 1979년 LG전자에 입사, 현재 LG전자 DTV연구소에 재직 중이며, 올해 초 LG전자 R&D부문 최초로 전무급인 수석연구위원으로 승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