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 說]평창동계올림픽은 관광산업 도약 위한 둘도 없는 기회
【월드경제신문】한국관광공사가 29일 평창동계올림픽과 연계한 관광 상품 개발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올림픽을 앞두고 시의적절한 발표였다. 특히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겨냥해 다양한 동계스포츠대회 유치와 선수 전지훈련 장소 활용방안을 모색하기로 한 것은 매우 좋은 아이디어로 기대된다.
베이징은 우리나라에서 비행기로 2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데다가 위도도 비슷하다. 올림픽을 치른 경기 시설까지 있는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하면 세계 각국의 동계스포츠 선수들의 훈련장으로는 손색이 없을 것이다.
사실 지난해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보다 22.7% 감소한 1333만여명에 그쳤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이 전년보다 48% 급감한데 따른 여파다. 동남아시아와 중동의 관광객이 급증했다지만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따른 안보 이슈로 일본인 관광객이 전년보다 0.6% 증가에 그친 것도 영향을 미쳤다.
반면 지난해 해외여행을 떠난 우리 국민은 전년보다 18% 증가한 2650만여명을 기록했다. 역대 최대치다. 관광수지 적자도 14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로써 관광수지는 2001년 이후 17년째 적자를 면치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은 우리 관광산업의 도약을 위해선 두 번 다시 찾아오기 어려운 좋은 기회임이 틀림없다. 그동안 경기 시설 사후관리 비용과 관련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4년 뒤에는 이웃나라 베이징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
막대한 돈을 들여 지어놓은 경기 설을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나 다름없지 않은가. 물론 동계올림픽을 개최한 바 있는 일본도 이 기회를 적극 활용할 것이다. 관광공사는 이런 점을 감안해 우수한 동계스포츠 인프라를 동계관광 활성화와 연계시키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1997년 전북 무주·전주에서 열린 제18회 동계유니버시아드경기대회 이후 그 시설을 관광산업과 제대로 연계시키지 못한 것도 참고해야 할 것이다.
동계올림픽 관련 관광상품 개발도 중요하지만 2년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도 우리에게 놓칠 수 없는 기회다. 이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관광산업은 다른 산업과의 연관성이 높다.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관광공사의 분발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