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8K TV / 삼성전자
삼성전자 QLED 8K TV / 삼성전자

[월드경제=이현수 기자] 전세계 TV시장에서 메이드인 코리아의 위상이 여전히 절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조사 결과 삼성전자는 1분기 세계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점유율 32.1%를 기록하며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Neo QLED·OLED·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초대형 제품들을 통해  18년째 점유율 1위를 지켰다고 밝혔다.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금액 점유율 38.8%를 기록했다. 프리미엄 TV 최대 시장인 북미(52.6%), 유럽(60.7%) 점유율도 과반을 차지했다.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선 98형 신제품을 앞세워 점유율 43.9%로 1위를 지켰다.

2500달러(약 330만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금액 점유율 59.1%로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49.2% 보다 점유율이 9.9%포인트 올랐다.

QLED 시장은 1분기 전체 TV 시장 대비 점유율 8%를 기록했다. 

한편 '올레드 TV 명가' LG전자는 올레드(OLED) TV 시장에서 1분기 출하량 기준 점유율 58.8%로 1위를 지켰다. 2013년 출시 후 10년간 혁신을 이어오며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 지위를 공고히 했다.

70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점유율은 1분기 출하량 기준 75.3%를 기록했다. 'TV는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 트렌드가 이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는 회사 측 설명이다. 세계 첫 4K·120Hz(헤르츠) 영상 무선 전송 솔루션을 탑재해 주변 연결선을 없앤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올해 안에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