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성향 정보와 22가지 직무매칭률 정보 제공
청년이면 누구나 4월 한달간 진단 할인 이벤트 참여 가능

▲김유리 에이치알멘토스 대표가 2022년 11월 한양대학교 인문계열 진로캠프에서 ‘이디스크’ 기반 해석 특강을 하고 있다.

【월드경제신문 김창한 기자】에이치알멘토스(대표이사 김유리·HR Mentors)는 3일 창업 10주년을 맞아 직무매칭리포트 아이프잡(이하 iFJob)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iFJob은 자신의 성향 정보와 22가지 직무매칭률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는 직무매칭리포트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1년여간 이디스크코리아와 에이치알멘토스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iFJob은 Extended DISC(이하, 이디스크)모델을 기반으로 해 자신의 성향 정보를 포함한 6개 직군 22가지 직무매칭률  제공하는 리포트로 △경영지원직군 △영업마케팅직군 △생산제조직군 △연구개발직군 △IT직군 △물류직군 등 직무 매칭률 정보를 제공한다.

800개의 역량문구 중 1차 133개 문항을 채택, 2차 60개 문항을 추출하여 현직자에게 직무별 중요 직무역량 상위 20개를 추출하게 하고 역량 중요도를 체크하게 한 후, 추출된 역량문구를 통계화하여 22가지 직무 매칭률을 최종 생성해 내었다.

김유리 대표이사는 “자신이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 잘 알지 못해 직무 혹은 직업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iFJob은 자신의 성향을 기반으로 개인에게 가장 Fit한 직무를 추천함으로써 진로를 설계하고 취업을 준비하는데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디스크는 인간행동 유형이론인 Carl Jung(칼 융)의 심리 유형론에 입각하여 만들어진 진단 도구로서 전 세계 43개국 61개 언어로 진단이 가능한 글로벌 진단”이라며, “인간의 행동유형을 사고와 감정, 감각과 직관에 따라 주도형·사교형·안정형·신중형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며 기업 HR 영역에서도 팀·조직에 인적자원에 대한 분석과 진단을 위한 목적으로도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iFJob은 성격행동유형검사와 직무역량을 조합해 개발해 낸 진단으로는 특화된 진단이며, 특히, 웹이나 모바일에서 10분 이내에 진단이 가능하며, 진단 즉시 본인이 입력한 개인 이메일로 결과리포트가 전송된다.

또 자신의 행동스타일과 행동성격유형 파악을 통해 자기이해 및 분석이 가능하며, 개인의 의식적 행동성향뿐만 아니라 무의식적 행동성향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현재 개인이 처해있는 환경에서의 적응성과 심리적 스트레스 또한 파악할 수 있다.

에이치알멘토스 관계자는 “이디스크는 MBTI보다 매우 쉽고 DISC보다 확장되어 타 진단도구들보다 활용성이 매우 탁월하다”라고 강조했다.

에이치알멘토스는 국내 이디스크 진단 판매권한을 가지고 있는 이디스크코리아와 2014년 6월 대학 이디스크 판매 권한을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업무제휴 체결 이후 2016년 서강대학교, 성균관대학교를 시작으로 국내 대학에 첫 도입돼 2022년까지 6년간 약 18여개 대학(2022년 기준 13개 대학)에서 매년 약 2만건 이상의 진단이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도 이디스크 진단은 코로나 이후 최근 3년 동안 30여개 대학에서 매년 4500건 이상의 진로 및 취업 유관 부서의 진로 취업관련 정규 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 개인 혹은 집단 상담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김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많은 대학생들을 교육하고 상담하며 그들이 진짜 내가 누구인지 모른 채 자신의 일을 선택하고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며 후회하는 대학생들을 많이 만나왔다”라며 “지난 6년간 이디스크를 대학의 진로 및 취업교육의 일선에서 적용하고 활용한 성과를 가지고 이제 iFJob 진단 사이트인 iF를 통해 대한민국 청년들을 만나려고 한다. 대한민국 청년들이 진짜 나다운 것으로부터 진짜 ‘내 일’을 발견할 수 있도록 다채롭고 유익한 진로개발 콘텐츠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아이프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이프는 4월 초에 런칭할 예정이며, 런칭 기념 ‘청년’으로 가입할 경우 4월 한달간 정상가에서 1만원 할인가로 진단이 가능하다. 검색엔진에서 ‘직무매칭률’로 검색하면 ‘아이프’에 접속할 수 있으며 진단 후 진단 결과에 대해 상담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온라인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에이치알멘토스는 지난 2013년 1월 법인설립 이후 10년 만에 B2U 시장에서 B2C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 진로 및 직무교육 컨설팅 전문기업에서 청년 진로개발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