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형 인재‧현장 맞춤형 인재‧인력양성 인프라 등 3대 분야에 예산 집중 투입

▲2023년 미래자동차 인력양성사업 추진계획(안)(자료=산업통상자원부)

월드경제신문 김창한 기자정부가 미래 자동차산업을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서기로 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산업이 미래차로 신속하고 유연하게 전환하는데 필수적인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 315억원을 투입 3735명을 양성한다고 6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9자동차산업 글로벌 3강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를 집중 육성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SW 융합인력 1만명을 포함해 총 3만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 일환으로 산업부는 자동차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미래차 인력양성사업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는 융합형 인재 양성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 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등 3대 분야에 초점을 맞춰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자동차가 SDV(Software Defined Vehicle)로 바뀌는 추세에 맞춰 자동차+SW’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20개 대학에서 자동차 SW 및 심화 교육을 실시하고, 미래차 사업재편을 지원하기 위해 재직자 직무전환 교육에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포함해 운영한다.

현장 수요를 감안해 현장맞춤형 인력양성도 다각화한다. 미래차의 보급 확산에 맞춰 A/S, 정비 등 기능인력의 미래차 정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작년 17억원이었던 예산을 올해는 39억원으로 확대 편성해 2080명을 양성한다.

또한 교육부와 협업을 통해 예비취업자 관련 예산을 작년 91억원에서 올해 151억원으로 확대, 20개 대학에 960명의 학사급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10억원을 투입해 미래차 보안시스템 전문인력양성사업을 신규로 추진해 자동차 보안 분야 고급 인력도 양성하기로 했다.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 중심에서 전기차, SDV 등 미래차로 전환하는 과도기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 인력난 해소를 위한 맞춤형 인력양성사업도 추진한다.

산업부는 또한 인력양성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고용부와 협력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차 분야에 적합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선발굴하고, NCS 기반의 산업별 역량체계(SQF)를 개발하며, 미래차 전환에 따른 직무 및 인력 현황 조사분석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R&D 예산 등 인력의 질을 고도화하고, 관련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관련 예산도 4994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산업부는 인력양성사업 및 세부 추진과제와 관련한 신규사업은 각 사업별 시행계획 공고 및 수행기관 선정평가를 거쳐 오는 3월부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미래산업의 주도권은 우수한 전문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부는 자동차와 SW를 융합한 혁신인재를 2030년까지 1만명을 양성할 수 있도록 민관의 역량을 결집해서 중점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