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DJSI월드지수 14년째 편입
SK텔레콤, DJSI월드지수 14년째 편입
  • 박규진 기자
  • 승인 2022.12.1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월드경제신문 박규진 기자】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이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에 14년째 편입됐다고 11일 밝혔다.

SKT는 지난 2008년 ‘DJSI 월드지수’에 처음으로 편입됐으며, 이후 2020년 한 해를 제외하고 올해까지 총 14년 동안 포함되며 국내 최장 ‘DJSI 월드지수’ 편입을 기록했다.

‘DJSI’는 세계 최대 금융정보 제공기관 ‘S&P Global‘이 매년 발표하고 있는 지속가능성 평가 지수로써,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판단하고 투자자들의 책임투자 의사결정을 돕는 기준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2022년 ‘DJSI 월드지수’에는 세계 2555개 평가대상 기업 중 12.8%인 326개 기업, 국내 기업 중에서는 24개 기업만이 편입됐다. ‘DJSI 월드지수’에 편입된다는 것은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2500대 기업 중 지속가능경영 평가에서 상위 10%에 해당하는 것으로 인정된다.

SKT는 이번 ‘DJSI 월드지수’ 편입과 관련해 △이사회 중심의 ESG 경영체계 강화 △글로벌 표준에 맞는 조세 구현 △넷제로 달성을 위한 환경 경영 △개인정보보호 △인적자본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SKT는 2022년 초 주주총회에서 ‘ESG 2.0’을 선언하고, 그린 네트워크를 통한 친환경 성장과 ICT 기술에 기반한 안전한 사회(Safe Society)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KT는 이를 위해 ‘Net Zero’ 달성을 위한 네트워크 장비 통합(싱글랜 기술)을 비롯해 고효율 통신장비 개발 그리고 백신 케어콜 및 보이스피싱 예방시스템 등 ICT 서비스를 이용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 같은 ESG 경영 고도화를 통해 SKT는 ‘21년 말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 포상’ 종합 ESG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또 올해 11월 KCGS(한국ESG기준원)평가에서 통합 평가등급 A, 서스틴베스트 ESG 평가에서도 국내 대기업 중 가장 높은 등급인 AA를 받는 등 대내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 DJSI 평가 결과는 12월 17일 미국 증권거래시장 개장 시점에 S&P DJSI 펀드 및 관련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지수 펀드에 반영될 예정이다.

박용주 SK텔레콤 ESG 담당은 “SK텔레콤이 14년째 국내기업 가운데 최장기간으로 DJSI 월드지수에 편입된 것은 당사의 ESG 경영 노력에 대한 대내외의 평가와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며 “앞으로 ‘AI컴퍼니’라는 본업과 연계한 ESG 2.0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