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2022년 3분기 실적 발표
매출 4조3434억원, 영업이익 4656억원, 순이익 2456억원
엔터프라이즈 사업 2022년 누적 매출 1조 돌파…클라우드 매출 전년 동기 대비 급증
2022년 구독 사업 판매액 5500억 달성 청신호, 이프랜드 누적 사용자 1280만 돌파

▲SK텔레콤 사옥

【월드경제신문 박규진 기자】SK텔레콤이 2022년 3분기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올 3분기 매출 4조 3434억원, 영업 이익 4656억원, 순이익 2456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SKT에 따르면 3분기 실적은 유무선 통신을 중심으로 미디어와 엔터프라이즈 등 신성장 사업 영역도 성장을 이어가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 이익은 각각 3%, 18.5% 증가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이 제외돼 66.7% 감소했다.

SKT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 2022년 3분기 매출 3조 1226억원, 영업이익 3887억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3.1%, 21.6% 성장했다. 별도 순이익은 하나카드 지분 매각에 따른 일회성 이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2.6% 증가한 3051억원을 기록했다.

SKB의 매출과 영업이 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1.9%, 1.4% 성장한 1조 442억원, 797억원을 달성했다. SKB는 IPTV 순증 1위를 유지하며 가입자 규모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콘텐츠 수급이 개선되며 콘텐츠 매출도 증가했다.

SKT 2.0 시대를 맞아 SKT는 안정적인 유무선 실적을 기반으로 새로운 동력으로 제시한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AIVERSE 등 신성장 사업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실질적 성과로 연결되고 있다고 밝혔다.

유무선 통신 사업은 공고한 MNO 리더십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SKT는 3분기 말 기준 5G 가입자는 1247만명으로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53%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SKT는 3분기에 선제적으로 신규 요금제를 출시해 고객 선택권을 강화하는 등 서비스 경쟁력을 높였다. SKB는 3분기 말 기준 925만명의 유료 방송 가입자를 확보했다.

미디어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0.6% 증가한 3956억원이다. 신규 콘텐츠 수급이 개선되고 있으며 광고와 커머스 사업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9% 성장한 매출 3785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3분기까지 엔터프라이즈 사업의 누적 매출액 규모는 1조원을 웃돈다. 특히 게임·금융·미디어 산업의 수요 증가에 따라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0.2%, 트래픽 증가세의 영향으로 데이터 센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3% 증가했다.

AIVERSE 사업도 ‘T우주’와 ‘이프랜드’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랐다. 2022년 3분기 구독 사업의 총상품 판매액(GMV· Gross Merchandise Volume)은 1500억원을 기록해 3개 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며, 연초 목표로 제시했던 2022년 총상품 판매액 5500억원 달성에 청신호를 밝혔다. 이프랜드는 3분기 기준 누적 사용자 수가 1280만명 이상으로 급증했다. 글로벌 진출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현지 파트너와 협력도 계속 추진하고 있다.

SKT는 올 3분기 배당금을 1·2분기와 동일한 주당 830원으로 확정했다. 대내외 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 이익) - CapEx (설비 투자)’의 30~40% 수준을 연간 배당 재원으로 설정해 분기 배당을 이어가고 있다.

SKT는 2022년에도 국내 3대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1위를 달성하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선제적으로 5G 신규 요금제를 출시하며 고객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AI를 활용해 보이스피싱에서 고객을 보호하는 등 서비스 품질 개선과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노력했다.

SKT는 지난 10월 독보적 기술력을 축적한 AI 솔루션 전문 기업 코난테크놀로지의 지분 20.77%를 인수했다. 양 사는 시너지 창출을 위해 인력 교류, 기술 협력과 시장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협업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SKT의 AI 서비스 A.(에이닷) 고도화 및 AI 바탕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SKT는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해 △Core Biz.를 AI로 재정의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 △AIX 등 3대 추진 전략으로 5대 사업군을 혁신해 대한민국 대표 AI 컴퍼니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원 SKT CFO는 “유무선 사업에서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신성장 사업에서도 본격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견조한 실적을 토대로 주주 가치 제고와 AI 컴퍼니로 혁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