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계설비 성능점검 매뉴얼 배포‥기계설비 종류별 안내
국토부, 기계설비 성능점검 매뉴얼 배포‥기계설비 종류별 안내
  • 김창한 기자
  • 승인 2022.09.08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검계획 수립 절차·방법 및 보고서 작성요령 등 정보제공
▲기계설비 성능점검 매뉴얼 예시

【월드경제신문 김창한 기자】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기계설비 성능점검 매뉴얼'을 관계부처, 지자체 및 유관기관을 통해 배포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기계설비 성능점검 매뉴얼' 은 지난 2021년 7월 기계설비 유지관리기준 시행에 따른 건축물·시설물 관리주체의 성능점검이 의무화됨에 따라 점검 및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등을 안내하기 위해 제작됐으며, 관리주체의 유지관리 업무에 도움이 되는 유지관리 계획수립 표준안과 함께 국토교통부 누리집→정책자료→정책정보 페이지에서 오늘(8일)부터 내려받기 할 수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기계설비 성능점검은 관리주체가 건축물등의 기계설비 성능을 유지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냉·난방, 환기설비 등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을 수행하도록 의무화한 제도로, 올해는 연면적 3만m2 이상 건축물 및 20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대해 오는 12월 31일까지 성능점검을 실시하고 지자체(시·군·구) 요청에 따라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번에 배포한 매뉴얼에서는 관리주체 및 성능점검업체가 성능점검 실시 및 결과보고서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는 표준안을 제시했으며, 성능점검 계획 수립 절차, 기계설비 종류별 점검 방법 및 점검 장비를 안내하고 점검결과표 및 조치사항 작성요령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설비 효율화, 건축물 에너지 절감 등 기계설비 성능점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후도 분석을 통한 성능개선 계획 수립, 에너지사용량 검토 등 성능점검 검토사항에 대한 작성 요령을 예시를 곁들여 상세하게 설명했다.

우정훈 국토부 건설산업과장은 “이번 매뉴얼 배포를 통해 관리주체의 내실 있는 성능점검 및 결과보고서 작성을 돕고, 점검 결과의 신뢰성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며 “올해 성능점검 만료일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관리주체는 성능점검 미실시에 따른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기한 내 점검을 완료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