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테이션(T’station), 전국 450여 개 매장에서 ‘all my T 서비스’ 제공해 꼼꼼한 차량관리 가능
공기압∙마모한계선, 타이어 수명과 제동력은 물론 연료효율 등에 큰 영향, 주기적 점검 필요

【월드경제신문 김용환 기자】최근 휴가철을 맞아 차량에 장착된 타이어 1240개 점검 결과 29%가 타이어 관리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고속도로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 기간에 진행한 타이어 안전관리 현황 조사 결과, 점검 타이어 중 29%가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전국 4개 고속도로 휴게소를 방문한 차량 310대, 타이어 총 1240개에 대한 공기압과 마모 정도, 외관 상태 등을 점검했다.

이 중 29%에 달하는 타이어가 관리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특히 눈으로 직접 확인이 어려운 공기압 과다 또는 부족 상태인 타이어가 21%로 가장 많았다. 손상 등 외관상 문제가 있는 타이어가 9%, 마모가 심해 교체 시기가 지난 타이어가 6%를 차지했다.

대부분 운전자들은 바쁜 일상 속 타이어 관리를 놓치기 쉽다. 이에 전문 서비스 점을 통해 꼼꼼한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티스테이션 측은 설명했다.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인 티스테이션(T’Station)은 전국 450여개 매장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갖춘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로 고객에게 기분 좋은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티스테이션만의 ‘all my T 서비스’는 차량등록 한 번이면 합리적인 타이어 구매에서부터 타이어 장착과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 그리고 사후관리 등을 ‘모두 한 번에 알아서’ 관리해 줌으로써 고객이 즐거운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는 토탈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쉽고 편리한 타이어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티스테이션닷컴’을 통해, 차별화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보다 낮을 경우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고속주행시 타이어 표면이 물결을 치는 듯한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가 발생하는 등 파열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지나치게 높으면 외부 충격으로 인한 타이어 손상과 편마모 현상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타이어의 홈 깊이가 마모한계선인 1.6mm 이하로 마모되면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한국타이어가 실시한 빗길 제동력 실험 결과, 시속 100km로 젖은 노면 주행 중 급제동 시 홈 깊이 1.6mm인 타이어는 새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약 2배가량 긴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홈 깊이 3.0mm 시점에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안전점검과 더불어 타이어 관리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321명 대상, 10문항으로 QR 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과 마모한계선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운전자가 54%로 과반을 차지한 반면, 월 1회 이상의 타이어 공기압 점검 주기를 지키는 운전자는 26%에 불과했다. 공기압을 점검하지 않는 운전자의 비율도 무려 31%에 달했다.

이에 한국타이어는 이번 안전점검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타이어 관리 요령 및 안전점검 캠페인 일정 등을 SMS 메시지를 활용해 홍보할 계획이다.